교사의 자존감 - 교사를 지키고, 학생을 바꾸는
서준호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단, 서준호 선생님과 같은 지역에서 근무하는 초등 교사로서, 책의 발간 소식을 듣고 읽고 싶었다. <교실놀이> 영역에서 전국적으로도 강연과 수업 연구로 유명하시기에, 개인적으로 친분은 없지만, 평소의 교사의 전문성 영역에서 본받고 싶은 교사의 책을 서평을 통해 접하게 되어서 기쁘다.

서론은 여기까지 하고, 본론인 책의 내용으로 들어가보고자 한다.

우리는 아이들의 자존감, 자아효능감에 대하여서는, 기존에 많은 분야에서 연구하고, 관련 책을 통한 정보를 많이 얻고 있어, 나의 아이 뿐만 아니라 교육현장에서도 적용하는 교육 및 교수법이 익숙해져 있다. 하지만 교육의 주체는 학생, 교사, 학부모로 3주체인데, 이 중에서 교사의 자존감 및 효능감에 대해서는 어느 누구도 이야기하지도, 학교 현장 연구에서도 다루어 지고 있지 않는다. 프롤로그에서 말하는 첫 문장이 임팩트가 있었다.

교사의 자존감은 학생의 자존감이자

미래의 자존감이다.

그만큼 학생에게, 더 큰 범주에서는 교육에서 끼치는 영향이 큰 교사의 자존감을 다루어주는 책이라서 흡입력도 강했고, 내가 교사이여서 인지, 각종 사례(자존감의 회복이 필요한)에서 교사라면 겪어봤을 법한 경험들이 내 일처럼 크게 다가왔다. 특히 교원평가에서의 독설을 한번이라도 겪어봤다면, 그 당시의 익명의 문구에 상처를 받게 된다. 교원평가의 장점도 분명히 존재하겠지만, 가장 큰 문제점은 익명이라는 시스템이 아닐까 싶다. 그 학부모의 목적은 단 한가지였게 분명한데,(상대교사가 익명의 평가에 상처받길 바라는 마음) 고개를 돌려 좋은 긍정적인 피드백에 더 집중해야 교사의 자존감이 회복될 수 있다는 조언에 마음이 와닿았다.

또한, 많고 많은 아이들과 학부모 중에 나의 인연이 닿은 사람들이 나의 교육방식을 받아들이는데에 있어서, 맞지 않는 성향도 존재하는게 분명한데, 그 일부분 때문에 교사 당신의 장점이나, 자존감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꽤 많아 나태함, 매너리즘에 빠지는 경우가 안타깝다는 서준호 교사의 시각에서, 점점 변화되고 있는 교육환경과 현장에 교사의 자존감을 훼손시키는 여론까지, 나조차서도 마음이 아팠다.

초심으로 돌아가라는 근본적인 말로는 교사의 자존심과 효능감을 이끌어내기가 힘들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다양한 심리극에 대한 조언 및 상담자적인 이야기 전개에 집중하기가 쉬운 책이었다.

학생과 학부모의 적이 교사가 되지를 않길 바라면서, 또한 나 자신의 교사라는 직업을 가진 사람으로서 많은 선생님들이 자부심을 가지고 자신감을 장찬한 채 본인의 자존감을 지키면서 교육현장에서 열심히 노력하기를 희망한다. 요즘, 정년까지 버티기가 힘들다고는 이야기한다. 그만큼 직업회의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는 반증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교사 자존감을 얼마나 채워져있는지 다시금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