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도전 한자퍼즐 1
큰그림 편집부 지음 / 도서출판 큰그림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육아를 시작하면서 다양한 책과 영상을 접해보았다, 그 중에서도 독해력보다 더 중요한 것이 문해력이라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 그렇다면 문해력을 어떻게 하면 높일 수 있을까, 하는 답에 가장 중요한 것이 어휘력과 문맥의 흐름을 파악하는 방법을 독서를 통해 습득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어휘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한자에 대한 학습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었다. 그 과정에서 접해 본 이 책은 구성이 참 마음에 들었다. 단순히 한자에 대한 학습의 과정을 차례대로 수록하지 않았고, 아이들의 놀이 측면에서 접근하였다. 예전에 가로세로 퍼즐과 관련된 학습서를 읽어본 적이 있는데, 이번 책은 그런 낱말퍼즐의 한자 업그레이드로 생각이 든다. 또한 단순히 한자로 가로 세로 퍼즐을 맞추는 데에 끝나지 않고, 아래 부분에, 각 급수에 해당하는 한자를 자세히, 부수와, 획순 그리고 뜻과 훈을 함께 작성함으로써, 아이들이 궁금해서라도 한자를 다시 한번 명확하게 인지 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었다.

또한 한자를 학습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고사성어 또는 사자성어인데, 이 점까지도 자연스럽게 책의 하단부데 제시하여,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총 55개의 한자 퍼즐이 담겨져 있어, 난이도 구분 없이 아이들이 즐겁게 선택해서 학습할 수 있는 점도 좋았다. 또한 가로열쇠와 세로열쇠에서 설명하는 부분에서 유의어, 반의어도 작게 한자로 제시해주어서, 폭 넓은 어휘력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았아. 아이가 지금은 좀 어려서 옆에서 같이 해결해야하겠지만, 좀 큰 중학년 고학년 아이들은 한자 옥편의 사용법을 익혀서 연습하면 더 큰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