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진짜 독서논술 1 : 초등 1학년 - 하브루타 학습법으로 생각을 키우는 진짜진짜 독서논술 1
박현창.장성애 지음 / 시소스터디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년 전부터 국어교육계에서 "하브루타"의 학습법이 널리 알려지고 있다. 다양한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하브루타식 질문법부터 시작해서, 쓰기영역까지 다양한 사고 확장법의 일환이 되어 왔다.

아이와 함께 책육아를 하고 있지만, 단순히 읽는 활동에서 그치는 것은 아닐까 항상 생각해왔던터라, <진짜진짜 독서논술>은 사고력과 창의력까지 확장할 수 있는 다양한 과제가 제시되어 눈에 들어왔다.

책 속으로 들어가보면 1권에서는 4개의 주제 이야기가 제시되어 있고 각 주제마다 핵심역량과 키워드가 있다.

 

 

먼저 의사소통-감정, 가지관리-자유, 지식정보처리-발상의 전환, 공동체-이기심,이타심으로 주제에 맞는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5개의 사고력을 확장시킬 수 있는 이야기가 각 한편씩 제공되어 있다. 또한 초등학생들의 국어 교과 및 통합교과와도 연계성을 지녀, 지식의 확장도 함께 고려했다는 점이 돋보인다.

이야기와 함께 사고력과 창의력을 향상시킨다는 기본 바탕 아래, 읽기 전 활동과 읽기 활동 그리고 읽기 후 활도의 3단계 구성도 깔끔하게 제시되어 있다. 아이와 함께, 전반부를 같이 해결해가고 있는데, 읽으면서 따져보기 단계에서는 다양한 어휘력 향상을 이끌 수 있는 추론적 이해 및 창의력이해, 비판적 이해에 관련된 질문인지 표시해두어, 가정에서 엄마와 함께 유형별 학습도 가능할 것 같았다. 아이와 해결해가면서 가장 좋은 활동은 간추리기, 짚어보기, 보고하기 등 읽기 후 활동이었다. 아이들이 이야기를 읽고 다양하게 사고를 한 다음, 사고의 재생산 및 메타인지를 활용하여 조작하거나, 구조적으로 변형하여 글쓰기 등 교과서 밖의 활동 등으로 제시되어 참신했다.

책의 맨 뒷장에서는 다양한 활동지, 카드, 스티커 등 가정에서 활용하기에 부족함이 없어서 아이들의 흥미도 끌 수 있었다. 질문과 대답을 통해 생각을 키우는 탐구 활동이 어느 한 편으로는 가정이나 학교에서 하기에 부족한 측면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교재를 활용해본다면 아이들의 논리적인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을 것 같아서 앞으로도 이 책을 자주 활용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