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교육을 멘토링하다 - 코로나 이후 교육의 뉴노멀을 준비하라
김지영 지음 / 소울하우스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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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이 책을 읽고 싶다고 생각이 든건, 베스트셀러인 <에이트>를 읽고 난 후였다. 인공지능에게 대체되지 않은 나를 만들 수 밖에 없는 최근의 현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하여 많은 언택트의 순간들이 생겨나면서, 교육계의 문제들이 수면위로 떠오르게 되었다.

특히 교사로 재직하고 있는 나로서는, 줌이며, 구글미트이며 새로운 수업기술과 그동안의 내가 가르치고 배웠던 수업 역량에 있어서 적지 않은 혼돈이 있던 현실 속에서 많이 힘들었고, 미래 우리 아이들에게 부모로서, 어떤 능력을 보다 더 키워줘야 할 것인지가 많은 고민이 되었다.

이 책은 그러한 고민을 함께 나누고, 함께 해결해나가기 위해 구체적인 사례와, 목표기술을 함께 하며 독자에게 이를 제시해주는 점이 돋보인다.

우리 사회에서는 위기를 기회로 만드려고 하는 시도를 끊임없이 한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3월 개학이 연기되는 초유의 사태에서도 다양한 방법을 통해 아이들의 학습결손을 막고자 노력해 왔다. 이 책에서도 제시되있는 것처럼, 이전으로 돌아가기는 어렵기 때문에, 교육의 뉴노멀을 준비하라고 말한다. 학교의 가치는 무엇이고, 언택트시대에 필요한 콘택트 강화교육은 무엇인지 이를 학생들이나 학부모에게 정확하게 명시하여 제시해 줄 필요가 있는 것 같다. 나도 한 초등학교 6학년의 담임교사로서 이번 코로나19로 인하여 원격학습과 줌화상수업을 동시에 실시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학생과 학부모와의 소통이었다. 그리고 교육청과 교육부에서도 가장 강조했던 것이 수업 후의 원활한 피드백이었다. 이는 이 책에서 제시되었던 것처럼 결국 교육은 사람을 향한다는 인간적인 정과 서로의 유대관계에서 나오는 관계가 답이라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또한 학생과 학부모 상담주간에 관찰을 통해서 지켜본 바로는 한번도 겪어 보지 못한 이러한 위기 상황에서 극복하고 복귀(제자리를 찾으려는)하는데 걸리는 시간의 차이를 우리는 회복탄력성으로 설명할 수 있다. 요즘 아이들은 이러한 회복탄력성이 낮은 편이다. 특히 계획하지 않았던 코로나 블루가 오래가면서, 아이들이 점차 무력감과 우울감을 많이 느끼게 되는데, 문제를 회피하기보다는 정확하게 이해하여, 계획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려는 훈련이 필요하다고 작가는 말하고 있다. 공부정서가 뒷받침되어야 아이들이 편안한 마음상태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처럼, 마음챙김으로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힘을 키우는게 우선이 되어야 할 것 같다.

책의 후반부에서는 가장 중요한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 디지털 학습역량을 키워주는 방법이 나오는데, 아이들이 이 부분에 대해서 얼마나 잘 받아들이고 유연하게 사고하느냐에 따라서 앞으로의 변화되는 사회에서 잘 적응하며 코로나블루를 극복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라고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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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미래교육을 멘토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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