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 자녀 교육에 답이 있다 - 불확실한 시대, 흔들리는 부모 마음을 위한 최고의 지침서
유경선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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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를 키우는 것은 나에게는 처음인지라, 신생아때부터 큰 아이가 6살인 지금까지도 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어떨 때는 불안하기도 하고, 어떨 때는 자신만만하기도 하며, 때로는 희망을 품고 육아를 하는 것 같다.

특히, 아이의 학령기의 나이가 점점 다가오면서 어떻게 교육을 해야 21세기를 넘어 인공지능을 뛰어넘는 인재로 키울 수 있을 지 고민이 된다.

이 때 눈에 들어오는 핵심 단어는 "유대인" 그리고, "유대인 자녀교육"이었다.

이번 책에을 전체적으로 읽어보면, 특별한 스킬과 테크닉이 그들의 교육법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유대인들은 어떤 교육으로 아이들을 키웠을까? 그것은 가정으로부터 내려오는 전통과 인성교육을 토대로, 행동하는 실천력이 동력으로 작용하여 이들의 근간을 받쳐주는 것 같았다.

7가지 챕터에서는 독서교육, 밥상머리 교육, 인성 교육, 경제교육, 성공교육 등 다양하게 제시되어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두번째의 챕터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자녀의 개성을 발견하라, 부모의 무한한 인내심이 중요하다, 아버지의 권위를 중요하게 생각하라, 토론과 대화를 위해 거실에 TV를 없애라, 자녀를 집안일에 참여시켜 책임감을 길러라>

위의 것들은 평소에 우리들이 자녀 교육과 관련된 참고 서적이라든지, 관련 육아프로그램을 보더라도 제시되었던 교육방법들이다. 한마디로 특별한 기술이나 방법이 아니라는 것인데, 유대인과 우리들의 다른 점은, 가정에서나 학교에서 이러한 방법들이 얼마나 잘 일관적으로 실천되어 오고 있는지의 여부가 아닐까 생각해 본다.

실제로 탈무드의 지혜론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에서 느껴보지 못한 구체적이고, 또 어쩌면 기본 상식선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이지만, 평소에 쉽게 잊고 말로만 중요하다고 이야기하는 <인성>이 유대인에게는 어떤 의미로 자녀 교육측면에서 부모가 함께 중요시 생각하고 있는지 보다 직접적으로 느끼게 해주는 책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나 또한 이번 책을 통해 동기부여를 해 보고, 기존에 알고 있는 밥상머리 교육, 온 가족이 참여하는 가족 토론 문화, 인성 교육 등을 실제 아이들과 함께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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