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거벗은 세계사 : 권력자편 벌거벗은 세계사
tvN〈벌거벗은 세계사〉제작팀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서적은 tnN에서 방영한 <벌거벗은 세계사> 중 권력자들만 편집한 내용으로 영국의 헨리 8세부터 현재 세계사에서 굵직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트럼프, 푸틴, 빈 살만까지 다룬다. 독자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진실과 이면까지 제공하여 권력자들을 파악하고 세계사를 이해하는데 매우 유익한 서적이라 하겠다.


서적은 총 10명의 권력자의 진실과 객관적인 해석을 다루고 있다.

영국의 종교개혁을 이끌고(자신의 재혼을 위해서), 절대 왕정을 구축하고 영국이 세계를 정복할 수 있는 해군의 발판을 만든 헨리 8세가 유명한 화가 한스 홀바인의 초상화를 보고 네 번째 결혼을 결정했다가 그림과 달리 자기 마음에 들지 않는 외모인 앤을 보고 실망해 결혼을 주선한 크롬웰을 처형시키는 데 일조를 하고 6개월 만에 이혼을 하는 초유의 사태를 벌이고 현명한 앤의 대처로 인해 앤은 목숨을 구하고 평생 여사친으로 살았다는 스토리는 처음 접하는 내용이라 신선했다.


다른 인물의 내용은 역사서나 매체에서 이미 많이 접해서 책장이 빠르게 넘어갔다.

가장 관심이 있었던 도널드 트럼프의 경우 그의 할아버지가 홍등가에서 식당이자 성매매업소를 많은 돈을 벌었으며 그의 아버지는 고교 시절 목수 일을 배우고 재개발사업을 하며 부동산 대벌의 초석을 마련했으며 절약을 몸소 실천하고 자녀들에게 교육시켜 주말에 공사장에서 재활용품을 주워 팔게 시켜 자식들은 가난한 백인이라 생각하며 자랐다고 한다. 하지만 망나니 트럼프는 학교에서 많은 사고를 쳤으며 심지어 교사의 얼굴까지 구타하여 규율이 엄격한 군사학교에 보내 졸업 후 본격적으로 아버지의 뒤를 잇게 되는데 경매 물건을 싸게 매입해 리모델링 후 종전보다 비싸게 임대하는데 성공하는데 흑인에게는 임대를 제한하다 고소를 당해 여기서 그가 인종 차별주위자라는 것이 명백하게 밝혀지는데 그의 아버지도 KKK 단원으로 체포된 전력이 있다니 트럼프 집안의 사상과 인식을 파악할 수 있는 결정적인 대목이라 하겠다.


푸틴의 경우 이미 그의 평전을 읽어 내용의 대부분이 익숙한 내용이었다.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은 그가 동독의 KGB 지부에서 근무할 때 동독 주민의 공격을 받았으나 모스크바에서 지원을 받지 못하자 절망하며 소비에트의 영광을 되찾기 위한 그의 결심이 마음에 자리 잡게 되었다는 것과 소비에트 연방의 해체를 치욕으로 받아들여 현재 ‘강한러시아’의 부활을 꿈꾸는 계기가 되었다는 내용이었다. 그리고 그가 정권을 잡은 후 천연자원 가격의 폭등으로 그의 인기가 급상승 했으며 강인한 지도자를 좋아하는 러시아인들의 사상을 파악할 수 있어 현재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을 지지하는 러시아인들의 사고를 파악할 수 있어 유익했다.


이 서적은 세계사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했거나 현재 행사하는 권력자들의 스토리를 담고 있다. 금일 뉴스에 트럼프는 방위비 분담에 반대하며 주한 미군을 철수하겠다는 트럼프의 회견이 등장했다. 그의 사고는 미국 백인들의 이익에만 집중되어 있으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영토를 장악해도 상관이 없으며, 팔레스타인 민간인의 학살도 외면할 수 있으며, 나토에서 빠져 러시아가 확장하는 것도 외면하려 한다는 것이 현실이 될 수 있다는 걱정이 앞선다. 고령의 바이든이 수많은 범죄에 연루된 트럼프에게 지지율에 밀리는 현실에서 미국과 일본에 집중하는 우리나라 외교가 트럼프가 대통령으로 당선되면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 벌써 걱정된다. 외교, 경제가 약화된 우리나라의 현실에서 불확실하게 펼쳐질 세계의 정세는 미래세대에게 큰 부담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서적은 많은 권력자들의 상세한 스토리를 담고 있다. 권력자들의 이면과 진실을 마주하면서 많은 사유의 사간을 제공할 유익한 역사서라 평하고 싶다. 특히 현재 세계의 패권을 주도할 수 있는 세 명의(푸틴, 트럼프, 빈 살만) 내용은 앞으로 우리의 외교 문제를 생각하게 만들 심각한 내용이 가장 유익한 내용으로 생각되어 다양한 세대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환영을 받을 가독성 우수한 역사서로 추천하고 싶다.


이 서평은 출판사에서 서적을 무상으로 제공 받아 작성한 글임을 알려 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