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과학 - 빅뱅에서 미래까지, 천문학에서 생명공학까지 한 권으로 끝내기
이준호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서적은 과학의 모든 분야를 다룬 기초교양도서로 초등학생부터 과학에 전혀 관심이 없던 사람들도 쉽게 이해하고 교양을 쌓을 수 있는 과학 분야 관련 가장 쉬운 교양도서이며 지구의 환경변화를 지적해 미래의 기후 위기와 사회의 문제점도 파악할 수 있는 과학도서라 하겠다.


서적은 3부 13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약 4400페이지 달하는 두꺼운 도서이다. 그러나 지구의 탄생부터 현재까지의 과학에 관한 기초적 상식을 순차적으로 제공하고 있어 가독성은 매우 우수하다.


특히, 각 장 말미에 최근의 문제점과 미래를 가상해 지구와 우주의 문제점이나 상황을 지적하는 부분과 풍부한 삽화는 독자들의 경각심과 이해를 돕고 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1부 에서는 우주, 지구의 탄생과 생명체의 기원, 바다와 바다의 생명체의 발전, 대륙의 융기와 시간의 흐름과 환경 변화에 따른 생명체의 진화, 인류의 기원을 다루고 있다. 인상 깊었던 내용은 45억 년 전 테이이와 충돌 후 용암 바다가 분출한 모습을 우주의 눈으로 보는 듯 한 느낌을 주는 그림. 5억 4,000만 년 전 바다를 제패했던 포식자 아노말로카리스의 상상도와 진화를 설명한 내용, 2억 5,000만 년 전 지금의 시베리아 지역의 용암 분출로 인해 기후의 온난화가 나타난 ‘페름기의 대멸종’이라 불리는 지구 환경의 변화를 설명한 내용이었다.

특히, ‘페름기의 대멸종’과 비슷한 환경으로 변화하는 지구의 온난화에 대해 경각심을 갖게 만들어 주는 내용이었다. 그리고 2006년 인도네시아에서 구조한 오랑우탄이 엄마와 떨어지기 싫어 꽉 잡은 팔을 놓지 않자 팔을 잘라 그 어미를 죽인 이유가 농사에 방해가 된다는 이유 때문이라니 지구의 수많은 생명체 중 한 개의 생명체인 인간의 이기심과 오만의 정도가 도를 넘었다는 생각이 들게 만들었다.


2부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내용은 2040년 터키와 시리아의 국경선을 예상한 시나리오였다. 현재도 온난화로 인해 유럽으로 탈출하려는 중동과 아프리카인으로 인해 국제적인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 2040년에는 중동은 물론 인도를 비롯한 동남아시아마저 가뭄과 홍수가 번갈아 계속되어 수많은 난민들이 중국이나 아시아 전역으로 퍼져나가고 유럽으로 탈출하려는 난민들까지 겹쳐 이슬람 급진주의자와 극우 파시즘 조직으로 인해 테러와 보복테러가 지구를 위기에 빠뜨릴 수 있다는 경고의 메시지였다.

그리고 2008년 공개된 1983년 소련의 핵미사일 발사의 오류 사건(일명 페트로프 사건)은 핵무장을 완성하고 수차례 미사일 실험을 강행한 북한으로 인해 한반도에서 가벼운 기계의 오류와 착각으로도 핵전쟁이 발생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수메르 문명을 비롯한 인더스 문명의 멸망의 원인이 농업의 발전이란 지적을 생각하며 육류를 얻기 위해 동물의 사료에 너무 많은 곡물을 낭비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3부에서는 메탄가스의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우리나라의 ‘밀양360호’에 대한 내용과 2060년을 예상하는 긍정적 시나리오는 에너지 혁명으로 지구 온난화가 안정화되고 점진적인 인구 감소(많은 노동력이 필요치 않게 되며 원래 고유한 인간의 특성으로 회귀)로 90억 명이던 인구가 2550년에는 11억 7,000만 명 수준까지 떨어지며 인간으로 인해 발생한 다양한 문제점이 해결 가능할 것으로 긍정적으로 미래를 전망한 내용이었다.


이 서적은 생물학, 천문학, 화학, 물리학을 비롯한 과학의 모든 분야를 매우 쉽게 설명한다. 과학도서 중 가장 쉽게 설명한 도서라는 생각이 들어 초등학생도 읽는데 무리가 없을 정도로 설명이 쉬우며 간결하게 요점만을 정리한다. 물론 깊이 있는 설명과 이론이 수록되지 않아 과학 분야 도서를 많이 접한 독자들에게는 실망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우주의 탄생부터 현재까지의 흐름을 과학적 내용으로 바탕으로 기술된 서적 중 가장 간결하게 정리된 서적이란 생각이 들어 과학 분야 입문서로 높게 평가하고 싶다. 그리고 현재 지구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밝은 미래를 위한 우리의 준비와 과학의 발전에 대한 관심을 끈 내용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과학의 다양한 분야의 상식을 전달해 줄 유익한 과학 교양서로 많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이 서평은 출판사에서 서적을 무상으로 제공 받아 작성한 글임을 알려 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