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단의 마술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 8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서적은 일본 추리소설의 베스트셀러 작가인 히가시노 게이고의 신작으로 다양한 복선과 반전이 절정에 이른 갈릴레오 시리즈 중 최고의 작품이라 하겠다.


갈릴레오 시리즈의 주인공 데이토 대학 물리학박사 유가와를 공학부 기계공학과 고시바 신고가 인사차 방문한다. 신고는 유가와가 졸업한 고교의 까마득한 후배로 물리 연구회가 신입 외원이 없어 존폐 위기에 처하자 모든 졸업생 선배들에게 도움을 요청해 유일하게 답하고 도와준 유가와 교수의 지도 덕분에 특별한 실험 장치를 시연하고 동아리를 유지시키고 고교 졸업 후 명문 데이토 대학에 장학생을 입학했다. 까마득한 후배지만 천재성을 지닌 신고가 대학마저 후배로 들어온 것을 유가와는 반갑게 맞이한다.

하지만 신고의 대학생활은 오래가지 못한다. 갑자기 누나가 사망하며 그 죽음에 대한 진실에 접근하며 유일한 혈육인 누나를 죽음에 이르게 한 장본인이 유력한 총리대신 후보이자 국회의원인 오가 진사쿠라는 사실과 자신이 받은 장학금이 그 오가의원의 압력에 의한 것이라는 것을 파악하고 학교를 그만두고 누니의 복수를 위해 고교시절 유가와의 지도로 실험에 성공했던 레일 건을 개량하려 소규모 공장에 취직한다.

자신의 지역구에 슈퍼 테크노폴리스를 건설하기 위해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는 오가의원의 보좌관인 우카이는 자질구레한 실무를 담당하며 프로젝트의 추진세력과 회의와 만남을 하며 환경보호 운동가와 방사선 노출 위험 때문에 반대하는 세력을 막기 위한 다양한 작전을 펼치는 전략가이다.

오가의원과 프로젝트에 비판적인 기사를 쓰고 오가의 사생활까지 취재에 열심이던 나카오카 오사무가 교살을 당하자 드디어 이 시리즈의 유가와의 콤비 구사나기 주임이 등장한다. 피해자의 집에서 발견된 기이한 폭발 장면의 동영상으로 인해 수사는 신고까지 미치며 종적을 감춘 신고는 의심을 피하기 어렵다. 그리고 그 연결고리가 추적하다 유가와가 신고와 관련되었다는 사실에 접근한 구사나기 주임과 우쓰미 가오루는 유가와를 찾아가 신고에 대해 탐문한다.

신고의 행적을 조사하면서 그가 개량한 레일 건의 파괴력이 몇 건의 사건과 관련이 있으며 오가의원과 부적절한 관계였던 여인이 신고의 누나란 사실까지 접근한 구사나기와 경찰은 신고를 용의자로 추적하게 되는데 유가와는 그 의견에 반대하며 자신만의 방법으로 선배로서의 책임을 다하고자 한다.

어이없게도 나카오카의 범인은 오가 의원의 추종 세력이 아닌 전혀 예상하지 못한 제 3의 인물로 밝혀지는 반전에 더해 유가와가 살인자가 될 수도 있는 상황까지 전개되면서 신고, 가오루, 유가와 등 등장인물들의 다양한 시각과 서사가 얽히면서 독자들을 추리소설의 매력에 깊숙이 빠지게 만든다. 과연 신고의 레일 건은 어떻게 개량되었으며 어떤 결말에 도달할 것인가 ?


오랜만에 갈릴레오 시리즈를 만나서 반가웠다. 이전보다 더 정교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히가시노 게이고 특유의 반전이 곳곳에 자리 잡고 있어 오랜 기간 기다렸던 팬으로 보람을 느꼈다. 이 서적이 2015년 일본에서 출간되었는데 우리나라에는 이제야 소개된 이유가 우리나라 정치인들이 여성과의 스캔들로 인해 국내에서는 정치 생명이 끝나거나, 자살, 구속이 되는 사건들로 언론이 시끄러워 출간을 미룬 게 아니가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자민당이 장기 집권 중인 일본의 정치상황은 우리와 전혀 다르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처벌이나 정체 생명이 끝나기는커녕 자신의 아이를 임신한 여인을 생사의 위기상황에서 외면하고 도망친 의원이 오히려 승승장구하는 내용이 씁쓸하였다. 그리고 그동안 힌트를 주고 받으며 마치 콤비처럼 사건을 해결하던 구나사기와 유가와의 갈등, 가오루의 존재감이 두드러진 부분은 전작과 다른 신선한 느낌을 주었다. 오히려 가오루와 유가와가 앞으로 서로 유대와 공감으로 맺어지며 사건의 실마리를 풀 것으로 기대된다.


이 소설은 추리소설이 지닌 반전이 역대 급으로 전개되어 독자들에게 환영을 받을 요소가 다양한 구성이 훌륭한 과학 분야 추리소설의 걸작이라 평하고 싶다. 그리고 갈릴레오로 불리는 유가와 교수의 마지막 선택은 모든 독자들에게 다양한 사유의 시간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일본 추리소설의 거장 히가시노 게이고의 갈릴레오 시리즈 중 가장 재미있는 소설로 생각되어 추리소설을 좋아하는 독자들에게 즐거움과 재미를 선사할 흥미로운 서적으로 추천하고 싶다.


이 서평은 출판사에서 서적을 무상으로 제공 받아 작성한 글임을 알려 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