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장 니체 아포리즘 - 365일 니체처럼 지혜롭게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황국영 엮음 / 동녘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서적은 니체의 철학이 담긴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를 비롯해 5권의 원전에서 선별한 원전을 하루 한 장씩 읽으며 니체의 철학을 이해하고 삶의 의미에 대해 사유할 수 있도록 구성된 철학 관련 교양서라 하겠다.

 

서적은 한 페이지에 한 개의 짤막한 잠언을 인용하고 저자의 해설과 저자의 주장을 정리하여 독자들이 해석하는 데 도움을 주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1일부터 81일까지는 <인간적인 너무 인간적인>, 82일부터 160일까지는 <아침놀>, 161일부터 194일까지는 <이 사람을 보라>, 195일부터 211까지는 <도덕의 계보학>, 212일부터 365일까지는 니체 철학의 완성이라 평가받는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로 구성되어 있어 단계적으로 일거나 자신이 이미 읽은 서적의 부분을 먼저 읽어도 무방하다.

<인간적인 너무 인간적인>의 잠언에서는 인간이 느끼는 후회나 양심의 가책이 본인이 자유로운 것을 넘어 스스로 자유롭다고 생각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의미로 해석하며 이 불만이 개선을 위한 건설적 사유라는 내용, 우정의 올바른 균형은 자기편의 저울에 아주 작은 부당함만 얹으면 된다는 내용, 결혼이 길고 긴 대화라는 잠언, 정치인을 정직한 사람인 양 뒤에 숨은 이리와 같은 위선자로 묘사한 잠언이 인상적이었다. 우리에게 결혼 생활, 우정을 비롯한 사회생활, 정치를 보는 시각을 넓혀 줄 내용이란 생각이 들었다.

<아침놀>에서는 개인의 행복을 위해 고독을 통해 배우는 것에 대한 충고를 담은 잠언은 깊은 공감이 가는 내용이었고, 빨리 많이 말하는 사람이 단시간의 교제만으로 신뢰를 급격하게 잃는다는 잠언에서 상대방에게 대화나 말의 품격을 위해 간단명료하게 말을 해야 내가 신뢰를 쌓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사물을 멀리서 보는 게 잘 파악할 수 있듯 친구들의 우정도 혼자서 고독 속에서 관계에 대해 깊이 생각하여 그 가치를 파악해야 한다는 의미의 잠언이 나이를 먹으며 축소되는 인간관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내용이란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인간의 인생과 삶에서 깊이 생각해 볼 니체의 잠언이 365개나 있다. 일부 주장이 모호한 은유적인 잠언의 경우 저자의 해설을 참고해서 자신의 철학을 정립할 수 있으며 저자가 정리한 니체의 철학을 이해하는 것도 가능한 서적이라 하루 한 페이지씩 읽으며 사유의 시간을 갖는다면 삶의 목표를 정립하고 정진하는 데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서적은 니체의 대표적인 서적 5권에서 엄선 잠언 365개를 하루 한 페이지씩 이해하며 사유의 시간을 거쳐 삶의 의미를 이해하고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여 초인이 되는 데 도움을 줄 서적으로 많은 독자에게 다양한 사유의 시간을 제공할 서적이란 생각이 들었다. 나는 수록된 원전 5권 중 2권은 일부만 읽었고 3권은 완독했으며 대표작인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의 경우 여러 차례 읽어 본문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게 용이했다. 하지만 니체 철학을 전혀 모르는 사람도 하루 한 페이지씩 읽으며 정리한다면 니체의 철학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어 니체 철학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가장 쉽게 읽을 수 있는 서적으로 추천하고 싶다. 그렇게 니체의 철학에 내공을 쌓은 후 원전을 읽는다면 인생에 대해 본인만의 철학을 정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이 서평은 출판사에서 무상으로 받은 서적을 읽고 작성한 글임을 알려 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