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고 쓸모있는 화학 이야기
이광렬 지음 / 코리아닷컴(Korea.com)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서적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하는 사소한 질문이나 궁금증을 화학을 전공한 저자가 화학 이론으로 쉽고 재미있게 설명한 프리미엄 콘텐츠의 내용을 정리한 서적으로 가짜 이론과 괴담이 판을 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정확한 이론과 정보를 제공해줄 유익한 생활 교양서라 하겠다.


서적의 구성은 총 6개의 장으로 나누어져 있다.

1장은 인간의 신체에서 일어나는 화학 반응을 다루는데 활성 산소, 산성화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부터 성인병에 관련이 있는 콜레스테롤 종류, 나트륨의 영향, 콩팥 검사인 크레아틴 검사의 의미, 그리고 여성은 물론 최근 소아에서도 증가하고 있는 비만의 위험성을 다룬다. 그 중 고령화가 진행되며 많은 환자들이 발생하는 암이 혈액에서 영양분을 받아 성장하며 암의 대표적 특성과 치료법을 다룬 내용은 최근 암으로 수술을 하신 아버님 때문에 개인적으로 관심이 갔다.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멜라토닌에 대한 설명과 소아 비만이 성인 비만으로 이어지는 원리를 설명한 부분이 눈길을 끌었으며 환경호르몬에 영향을 끼치는 유해한 플라스틱과 안전한 플라스틱을 그림으로 설명한 부분은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배려했다는 생각이 들어 유익했다.

그리고 각 장 마지막 부분에는 앞 장의 내용 중 가장 중요한 핵심 내용을 Q&A 형식을 통해 정리하여 독자들의 기억에 오랫동안 남도록 배려하였다.

2장에서는 갱년기 남성과 여성의 몸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과 사춘기 청소년의 뇌에서 벌어지는 반응을 설명한 부분이 가장 인상적이었으며 많은 독자들에게 갱년기를 슬기롭게 이해하고 극복할 수 있도록 조언을 담고 있어 가장 유익한 내용이었다.

3장은 우리가 섭취하는 식품에 대한 화학을 다루는데 계란껍질을 칼슘 보충제로 섭취하는 방법, 최근 인기가 상승한 단 맛이 극대화된 스터비아 토마토를 만드는 방법과 권장 섭취량, 식초를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는 방법, 다양한 기름을 분류하고 용도에 맞게 사용하거나 섭취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설명한 내용이 눈길을 끌었다.

4장 살림 속 실용화학 편에서는 역한 냄새를 발생시키는 배수구 청소방법으로 구연산과 소금을 섞어 물에 녹여 세균도 죽이고 샤워 룸의 유리에도 사용 가능하다는 팁, 소화기, 탈취제 대용이나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한 베이킹 소다의 활용법, 막힌 배수구를 뚫는 용도의 과탄산소다나 냄새 억제를 위한 세제의 활용, 의류에 얼룩이 묻은 경우 해결 방법 등은 주부들에게 매우 유용한 정보라는 생각이 들었다.

5장과 6장의 경우 여성 독자와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 서적은 일상생활에서 평소 의문을 품거나 궁금했던 내용을 화학 이론을 통해 깔끔하게 설명해 준다. 특히 여성 독자들이 관심이 있는 분야에 대한 설명이 많은 분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다이어트, 갱년기, 자녀 양육의 지혜는 가짜 이론에 휘둘리지 않고 정확한 이론을 파악할 수 있는 소중한 정보가 제공되어 있어 가장 유익한 파트라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 특유의 재치와 수려한 문장으로 모든 내용이 흥미롭고 재미있게 전개되어 가독성이 매우 우수하여 순식간에 완독이 가능한 서적이란 생각이 들었으며 가정에 소장하면서 필요한 상황에서 반드시 참고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화학이론을 중심으로 설명하다보니 분자식이 간혹 나타나지만 그 분량이 매우 적으며 그 분자식을 몰라도 저자의 설명을 이해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어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층이 읽기에 문제가 없다는 생각이 들어 많은 분들에게 실용과학서로 추천하고 싶다.

이 서평은 출판사에서 서적을 무상으로 제공 받아 작성한 글임을 알려 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