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떠나는 세계 지형 탐사
이우평 지음 / 푸른숲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서적은 6대륙의 경이롭고 놀라운 지형을 엄선해 소개한 서적으로 지구의 역사, 전문적인 지리, 지구과학의 이론도 소개하여 깊이 있는 공부도 하며 여행 시 지구의 지형을 보며 역사까지 파악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 백과사전에 가까운 우수한 교양서라 하겠다.


서적은 6대륙으로 나누어 크게 6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적의 크기도 다른 일반적인 서적보다 크고 페이지도 약 700페이지에 달한다.

서적은 두 가지 관점으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여행 가이드북처럼 특이한 지형의 아름다움과 경이로움에 집중해서 보는 것과 둘째, 지형의 특성을 지리와 지구과학의 관점에서 공부하면서 보는 것이다. 저자도 머리말에서 지형의 미적 관점과 자연사적 과정의 형성과정을 함께 살펴보라고 추천한다.

서적의 형식은 아름다운 지형의 역사적 배경과 미적 아름다움을 우선 소개하고 지구과학 분야의 지질 형성의 역사와 과정을 다양한 그림이나 도표를 첨부해 설명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어 전문 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들도 충분히 이해 가능하도록 배려한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그리고 각 파트 말미에 앞서 설명한 장소와 유사한 형성과정의 다른 장소도 <여기도 가볼까> 란 부록으로 소개하거나 <읽을거리>란 부록에서 부가적 설명도 추가해 본문을 이해하고 정보를 확장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1부 아메리카에서는 영화 <포레스토 검프>에서 주인공이 마라톤을 하다 집으로 돌아가는 장소인 모뉴먼트밸리가 품은 스토리와 더웨이브에서 발견된 요정새우가 다음 우기가 올 때까지 약 1민 년까지 휴면상태로 살아 있을 수 있다는 내용, 요세미티 국립공원에 서식하는 그리즐리자이언트 세쿼이아 나무가 수령이 1,500년 이상이라는 내용, 지구의 시한폭탄이라 불리는 캐나다의 영구동토층인 투크로야크툭이 눈길을 끌었으며 지구 역사에 비해 인간이 얼마나 하잘 것 없는 존재이며 미미한 존재이므로 지구나 우주에 대해 한없이 겸손해져야 한다는 느낌을 받았다.

2부 남아메리카 대륙에서는 나이카 동굴에서 발견된 셀레나이트 안에서 약 5만 년 전에 갇힌 미생물 중 약 40종이 소생했다는 경이로운 내용, 안데스산맥이 생기며 아마존의 물길을 막아 갇혔던 돌고래가 진화한 ‘보토’에 대한 내용과 시진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3부 유럽에서는 영국의 자이언츠 코즈웨이에 버금갈 정도로 아름다운 주상절리를 자랑하는 경주 양남 주상절리군의 아름다움, 얼마 전 티브이에서 소개된 가우디에게 영감을 준 스페인의 몬세라트산에 대해 역암 층의 형성과정에 대한 설명에 관심이 갔다.

4부 아시아에서는 인도네시아 클리무트산 정상 호수의 색이 변하는 이유가 미네랄의 화학반응에 의한 것이라는 설명, 튀르키예의 파묵칼레가 온천수의 무분별한 개발로 본래의 순백색을 잃고 누렇게 변하는 충격적인 내용을 보며 지구의 자연이 인간의 탐욕으로 인해 얼마나 더 심하게 변할까 우려되는 부분이었다.

5부 아프리카는 한 번도 여행을 해보지 못한 곳이라 모든 내용에 관심이 갔다. 아직도 풀리지 않는 미스터리를 품고 있는 모리타니의 리차드 구조, 분홍빛의 호수 게트바호, 머지않아 사라질 위기에 처해 최대한 빨리 여행을 해야 할 장소인 킬리만자로의 빙하, 두부침식으로 시간이 경과하면서 상류로 이동하는 모시 오야 툰야 폭포, 멸종된 조류 도도가 살았던 장소인 모리셔스의 수중폭포 등 소개한 아프리카의 모든 장소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이 집중된 파트였다.

6부 오세아니아와 대양에서는 뉴질랜드의 석회동국인 와이토모동굴을 소개하며 함께 소개한 장소인 우리나라의 백룡동굴에서 에그프라이형 석순을 유일하게 볼 수 있다는 설명이 가장 기억에 남았다.


이 서적을 읽는데 하루 다섯 시간이상 일주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가장 가독성을 떨어뜨렸던 부분은 지질, 지리 관련 전문용어와 지형의 형성과정에 전문적인 해설이었다. 힘들게 완독을 했지만 서너 번은 더 읽어야 전문적인 지식이 내 것이 될 것이란 생각이 들 정도 방대하고 폭 넓은 정보를 담고 있었다. 아름답지만 다소 생소한 지형을 과학적 시각으로 볼 수 있는 정보를 담은 매우 유익한 교양서이며 여행을 하기 전 전문적 지식을 갖추는데 큰 도움을 줄 최고의 서적으로 많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이 서평은 출판사에서 서적을 무상으로 제공 받아 작성한 글임을 알려 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