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남자의 시계
맷 흐라넥 지음, 배상규 옮김, 스티븐 루이스 사진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서적은 세계 유명 기고가들이나 유명 인사들이 소장하거나 착용했던 시계를 소개하는 서적으로 시계를 수집하거나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큰 재미를 선사할 서적이라 하겠다.


서적은 저자인 맷 흐라넥의 명품 시계의 수장고에 대한 내용과 역사적으로 의미가 있는 시계의 사진과 설명을 중간 중간 나오고 저자에게 원고를 기고한 사람들의 시계 사진과 사연을 소개된다.

서적의 형식은 한 페이지를 시계 사진으로 할애하고 나머지 한 페이지를 기고가의 원고를 수록하고 있다.

표지는 양장본 하드케이스고 서적 커버까지 있어 마치 유명 예술인의 작품집이나 수집품을 보는 듯 고급스럽다.


여기서 소개하는 시계는 명품 시계가 많지만 카시오, 스와치 같은 저렴한 시계도 소개된다. 특히 카시오 지쇼크의 경우 우리나라에서도 1980년대 중고교생들이 많이 착용했던 기억이 떠올라 반가웠다.

서적에는 많은 시계를 소개하는데 아무래도 내가 보거나 착용한 적이 있는 시계에게 관심이 갔다. 아버지가 착용했던 부로바 브랜드는 정말 오랜만에 봐서 매우 반갑다는 생각이 들었고, 내가 길었던 22년간의 직장 생활을 그만두고 퇴직금으로 큰 맘 먹고 장만한 롤렉스 서브마리너와 비슷한 종류를 제임스 본드가 1973년 영화에서 착용했으며 이미 시계 바늘에 녹이 슨 그 제품이 경매에서 2억 8000만원에 낙찰되었다는 얘기, 알렉산드로 스쿠아르치는 18세에 아버지에게 물려받아 남다른 의미가 있는 시계이며, 제프리 헤스의 경우 1959년 생산 빈티지 시계가 특별한 이유로 크라운 가드가 이글 비크라는 설명은 시계를 좋아하는 사람도 파악하지 못할 유용한 정보였으며 그레이엄 파울러는 종류가 다른 서브마리너 2개를 소개하는데 레퍼런스 5513의 경우 20년 이상 모래에 묻혀 있었던 시계를 구입해서 소장하고 있었고 레퍼런스 5517도 별도로 소장하여 그 빈티지한 시계의 사진을 보여준다.

가장 멘탈이 흔들렸던 시계는 일본의 세이코 브랜드의 그랜드 세이코 61GS VFA였다. 세이코의 경우 내가 결혼하던 1990년대 초 중산층의 예물시계로 당시가격으로 고가 제품이 100만 원대 정도의 가격이었는데 마크 초가 구입한 시계의 가격(1968년)은 8,000달러였다고 소개하여 한 번 놀라고 시계를 검색하자 지랏츠 폴리싱 마감 기법을 처음 사용했다는 정보에 시계 옆 부분을 보이지 않아 정면만 보고 별게 없는 시계라고 무시했던 나의 안목에 좌절하였다.


서적의 대부분은 우리가 명품이라 알고 있는 시계의 컬러 사진이 독자들을 행복하게 만들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지금은 구입도 못하는 빈티지 시계의 사진은 시계를 수집하는 분들에게 특히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기대된다. 남자 중 시계에 특히 관심이 많은 사람이 있다. 나도 시계 수집가는 아니지만 아내가 전혀 이해 못할 정도로 시계에 대한 끝없는 관심과 욕심이 있다. 연구소에 11년간 근무하고 영업을 하면서 반지나 목걸이는 불편하다고 생각했는데 시계에 대한 애착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강해져 유럽에 출장 갈 때 가끔씩 시계를 구입했다. 그 중 4개의 시계는 두 아들이 성인의 되어 갖고 가 내 품을 떠났지만 아직 남은 세이코 브랜드의 결혼 예물시계 , TISSOT, 까르띠에 산토스, 롤렉스 서브마리너, IWC 7데이즈와 구입가 30만 원 정도의 저렴한 시계 약 20개 정도는 평생을 함께 할 것이다.

서적에서 소개한 IWC 빅 파일럿 워치 퍼페츄얼 캘린더 탑건은 사진만으로도 너무 매력적이라 반드시 구입하고 싶고 훗날 내가 이 세상을 떠나기 전 두 아들이 원하는 시계를 고른다면 추억에 담고 있는 스토리와 함께 넘겨주어 이 서적의 남자들과 같은 감성이 아들들에게 전달되기를 희망한다.


이 서적은 남자들의 시계를 소개한 서적으로 대형 사진과 다양한 인물들의 사연이 그 시계에 대한 관심을 고취 시킨다. 시계를 사랑하거나 수집하시는 분들에게 화려한 사진이 눈을 호강시키고 빈티지 시계에 대한 많은 자극을 선사할 흥미롭고 가독성이 매우 우수한 서적으로 추천하고 싶다.


이 서평은 출판사에서 서적을 무상으로 제공 받아 작성한 글임을 알려 드립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추풍오장원 2022-07-31 19: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롤렉스 서브마리너 그린, 세이코 마린마스터 가지고 있는데 이 책도 관심이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