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을 수 없이 불안할 때, 에리히 프롬 - 내 안의 힘을 발견하는 철학 수업 서가명강 시리즈 24
박찬국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서적은 에리히 프롬의 사상을 소개한 서적으로 그의 생애와 철학을 살펴보고 인생을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저자의 충고가 가득 담긴 유익한 서적이라 하겠다.


서적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주로 에리히 프롬의 생애를 다루는데 선불교에 대한 관심으로 실천으로 프롬이 정신분석학보다 인간 자신을 인식하고 치유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2부에서 관심이 간 내용은 인간의 세 가지 욕심(결합과 합일, 초월과 창조, 지향의 통과 헌신의 대상)을 구분하고 그 욕망의 원인과 욕망의 본질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한 부분이었다. 특히 첫 번째 고독감이 원인인 결합과 합일의 욕망을 극복하는 유일한 방법이 ‘사랑’이며 ‘적극적인 관심, ‘책임’ 과 ‘존경’사랑의 세 가지 요소를 강조하고 사랑을 구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반성하고 훈련하라고 충고한다.

3부에서는 자유에 대한 정의와 자유로운 인간의 특징을 강조하는데 여기서도 다른 인간들을 사랑하는 것을 조언한다. 그리고 자유로부터 도피하는 네 가지 방식파트에서 마조히즘, 사디즘, 네크로필리아를 다루는데 공감 결여 능력을 네크로필리아의 중요한 특성으로 보고 참된 자유로부터 소유물로 도피하려는 시도로 설명한다. 그런 사람은 배우자가 아프다고 해도 관심이 없다가 자신의 자동차가 망가졌을 때 더 가슴이 아프다고 느낀다니 자신의 소유물로 불안과 절망에서 벗어나려고 하는 정신인 네크로필리아는 지극히 경계해야 할 질병이라 느꼈다.

4부는 서적의 결론 부분으로 종교적 색채를 띤 소유욕 극복, 사랑과 책임감 관심을 통해 외부와 친밀하게 결합하려는 ‘초월’을 통해 진정한 자유를 찾으라는 충고가 가장 인상적이었다.


이 서적은 에리히 프롬의 서적 <자유로부터의 도피>에서 강조한 내용을 정리한 서적으로 서가명강의 명성에 걸맞게 가독성이 우수하고 저자가 강조하는 내용이 선명하게 드러난다. 각 파트의 마지막 부분의 질문과 응답에서 본문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내용을 다시 자세하게 설명하여 파트를 정리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지막 파트에서 프롬이 주장한 ‘인본주의적이고 공동체주의적인 사회주의’는 상위 1%가 대를 이어 특권을 누리고 법 위에 군림하며 불법을 합법으로 만드는 현재 자본주의 사회에서 1%를 제외한 나머지 사람들에게 아무리 강조해도 사회가 변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생각에 가슴이 답답하기만 했다. 이상적인 사회가 어떤 사회이며 진정한 자유가 무엇 인지에 대해 철학적 조언이 담긴 서적으로 추천하고 싶다.


이 서평은 출판사에서 서적을 무상으로 제공 받아 작성한 글임을 알려 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