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멸의 열쇠 - 역사에서 지워진 신화적이고 종교적인 이야기
브라이언 무라레스쿠 지음, 박중서 옮김, 한동일 감수 / 흐름출판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서적은 환각성 물질 실로시빈의 실험 결과를 접한 저자가 12년간 연구하고 조사한 결정체로 고대의 신비제부터 현대의 종교까지 종교의 이름으로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주관적인 시각으로 서술하고 있다. 종교에 관심이 있는 독자들에게 새로운 이론을 소개할 유익한 서적이라 하겠다.


서적은 마법 버섯의 활성성분인 실로시빈의 실험 결과를 통해 실험 참가자들이 단 한 번의 투약으로 자신의 삶에서 가장 좋았던 경험으로 꼽으며 대부분의 사람이 활기를 찾았다는 결과를 바탕으로 고대 신비제의 황홀경과 비슷한 결과를 보였다는 점에 주목해 고대의 종교부터 기독교가 다른 종교를 지배하기까지의 과정과 그 의식이 가톨릭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맥주와 포도주를 중심으로 탐구한다.


1부는 맥주에 대한 내용으로 저자는 특히 인도와 그리스를 연결하는 원시 인도유럽어가 세계로 퍼져 나가며 비슷한 신비제가 전파되었다는 독특한 이론을 제시하는데 맥주 양조에 환각성분인 맥각 성분의 흔적을 찾는 여정을 마치 탐험가의 수기처럼 기록하는 특징이 있다. 아나톨리아의 장례 잔치에서 음용한 묘지 맥주 성분에서 맥각을 첨가했다는 증언을 제시하면서 장례식에서 죽은 영혼과 대화하기 위해 참석자들이 그 맥주를 마시고 환각 상태에서 산 사람은 절대 경험하지 못할 신비한 경험을 했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매우 중요한 내용이라 주장하는 밀농사가 식량보다 맥주를 만들려는 용도로 농사가 시작되었을 가능성을 제시한 내용이 가장 흥미로웠다.


2부는 포도주에 대한 내용으로 기독교가 그리스의 신 디오니소스를 차용해 발전시켰다는 주장을 담은 내용으로 기독교가 이탈리아 남부에서 두 종교가 만나 고대부터 제사의 주관하고 이어오던 여성들을 통해 기독교가 확산되고 가정이나 소규모집단의 리더로 그 제사를 주관하며 로마의 박해로부터 생존할 수 있었다고 주장한다. 그 내용에 대한 증거로 요한복음이 다른 세 개의 복음서와 다른 내용을 묘사한 부분을 수록하여 독자들의 동의를 구한다. 그러다 기독교가 공인되면서 고대부터 초기 그리스도교까지 이어오던 여성들의 권한(직복직관)을 빼앗기 위해 환각성 성만찬을 금지시키고 환각제를 제조하는 여성을 마녀로 몰아 화형에 처하고 남성들이 모든 결정을 하는 종교로 바꾸고 매주 일요일 성당에서만 성체성사를 비롯한 성사를 하는 것으로 변화시켰다고 주장한다.


이 서적은 종교에 관심이 있는 독자들에게 소설보다 더 흥미로운 서적이라 하겠다. 가톨릭 모태신앙으로 세례성사, 견진성사, 혼배성사를 받았으나 특별한 계기로 인해 부모님과 장인, 장모님도 계속 유지하는 가톨릭의 냉담 신자가 된 지 20년 가까이 되었다. 30여 년의 종교 생활이 이 서적의 많은 종교적 용어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당시 성체를 모실 때 마치 명상을 할 때처럼 머리가 맑아지는 느낌을 받았던 기억과 복사로 신부님의 시중을 들으며 신부님이 당시 포도주로 성체의 작은 조각까지 깔끔하게 헹구어 드시는 것을 옆에서 지켜봤던 기억이 떠올랐다. 신부님의 경건한 모습과 의식을 초기 그리스도교 여성들이 환각물질을 조제하고 참석한 모든 신도들에게 주어 모든 신도가 신이나 이미 죽은 자를 직접 만나는 신비로운 경험을 할 수 있었다는 주장과 그 물질로 지목된 실로시빈의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를 보면 호기심이 생기지 않을 수 없었다. 대부분의 내용이 유럽을 비롯한 자본주의 국가의 기독교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토착 신앙에서 나타나는 신비한 능력자들과 기적으로 불리는 모습들도 어쩌면 제사를 주도하는 인물이 환각제를 먹거나 황홀경에 빠져 신통력을 발휘한 결과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서적은 종교에 대한 새로운 주장을 담은 서적으로 환각상태를 경험하는 영적 전통이 최소 12,000년 전부터 시작되어 그리스도교도 가정교회나 카타콤을 통해 약물을 첨가한 포도주로 성만찬을 행하였을 가능성도 제시한다. 믿음이 강한 신도들에게는 허무맹랑한 주장으로 보일 수 있지만 심한 박해를 받던 가톨릭이 국내에 정착하며 제사, 차례, 음복을 인정했던 역사를 보면 종교는 당시 시대 상황에 맞게 항상 변화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마치 탐험가의 수기를 읽는 듯 우수한 가독성과 종교의 역사에 대해 새로운 주장을 제시한 유익한 서적으로 많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이 서평은 출판사에서 서적을 무상으로 제공 받아 작성한 글임을 알려 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