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혼자 풍경 드로잉 - 기초 연필 스케치부터 고급 테크닉까지 나 혼자 드로잉
이일선.조혜림 지음 / 그림책방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서적은 독학으로 풍경 드로잉 기초부터 중급정도 수준까지 혼자서 연습하면서 실력을 쌓을 수 있는 서적으로 책에 흐릿하게 보이는 밑그림에 독자가 직접 연필로 그리며 연습할 수 있는 부분이 가장 큰 특징이라 하겠다.


서적은 총 3개의 장으로 나누어져 있다.

1장은 풍경 드로잉의 입문 편으로 준비물, 선의 종류와 활용 방법 등 기초 표현법부터 풍경화에 자주 사용되는 소재인 풀, 나무, 바위, 개울의 물의흐름, 산등의 선과 굴곡을 연습하며 마지막에는 앞서 강의한 내용을 활용한 간단한 바위와 나무가 섞인 풍경화나 나무와 고택의 풍경화를 학습하도록 구성되어 있는데 특히 지우개와 찰필을 이용한 효과를 설명한 부분이 기억에 남았다.(찰필로 문지르면 문지를수록 선이 매끄러워 번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지우개의 힘을 조절해 침엽수의 느낌을 살린 내용 등)

2장은 1장보다 난이도가 있는 완성도 높은 표현법의 구체적인 진행과정을 소개하는데 대상을 충분한 시간을 할애하여 관찰하면서 그릴 대상의 구조와 특징을 찾아 대상의 본질을 파악하고 어떤 과정을 거쳐 표현 할 것인지 계획을 세우고 진행과정과 표현법을 정리하는 중요성을 강조한다. 특히 고유한 색을 지닌 풍경을 빛의 양에 따른 밝기에 따라 흰색, 회색, 검은색 등과 같은 다양한 무채색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연필 톤으로 변환하는 설명이 풍경화의 가장 유익한 설명이었다.

3장은 2장까지 학습하고 연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풍경화의 세부적인 표현법을 학습하여 명암을 넣는 법, 흐린 날의 입체감을 표현하는 방법, 시선의 흐름에 따른 표현법, 공간 분위기를 살리는 방법, 입체감이나 질감 표현보다 느낌을 극대화시키는 지우개 활용법, 반사된 이미지 그리는 법 등을 소개하는데 2장까지의 강의를 완벽하게 이수해야 학습이 가능한 내용이라 하겠다.


이 서적은 종이, 연필, 지우개만으로 훌륭한 풍경 드로잉을 완성할 수 있는 가이드북으로 직선을 긋는 바른 자세와 방법부터 강의하여 완전 초보자가 풍경화의 기초 이론부터 학습하고 밑그림을 따라 연습하면서 실력을 단계별로 차근차근 쌓을 수 있도록 상세하게 설명한 내용이 가장 큰 특징인 서적이라 하겠다. 급한 마음을 버리고 하루에 한 두 시간씩 서적에서 소개한 순서에 따라 꾸준히 연습하면 2~3 개월 후에는 훌륭한 풍경 드로잉을 그릴 수 있는 실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서적 완독을 했지만 나의 실습은 아직 1장을 넘지 못했다. 아직 지우개를 활용한 기본 표현도 미숙하지만 꾸준한 연습을 통해 실력을 쌓아보려 한다. 풍경화를 배우거나 그리기를 희망하시는 분들에게 풍경 드로잉을 기초부터 고급과정까지 완벽하게 학습할 수 있는 최고의 가이드북으로 많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이 서평은 출판사에서 서적을 무상으로 제공 받아 작성한 글임을 알려 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