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주의를 권하다 - 스스로를 사랑하지 못하는 당신에게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5
이진우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1월
평점 :
품절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서적은 니체 철학의 최고 권위자인 이진우 교수의 신간으로 이기주의와 큰 차이를 보이는 긍정적인 개인주의에 대해 정의하고 규정하고 모든 판단의 중심에 자신을 놓는 개인주의를 권장하며 자기 자신의 삶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것이 세상을 풍요롭게 바꿀 수 있다는 주장을 담고 있는 서적이라 하겠다.


서적은 저자가 강의한 내용을 8개의 강으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1강은 자기 자신을 신뢰해야 현실의 고난과 장애에 부닥치며 자아를 보호하는 ‘보호고치’기 될 수 있다는 핵심을 담고 있으며 현대사회의 안전장치가 신뢰와 사랑이라 정의한다.

2강은 공감 능력이 없는 이기심, 허영심, 타인의 눈에 비치는 인상에 집착하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미지가 아닌 진정한 자기 자신을 발견하고 사랑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3강은 개인주의의 유래에 대해 설명하고 공동체 의식이 강했던 동양이 서양보다는 늦게 개인주의가 정착한 내용과 개인주의 탄생의 단계를 자기 인식의 단계 -> 자기 분석의 단계 -> 자기 통제의 단계라 설명한다.

4강은 3강에서도 언급했던 이기주의와 개인주의에 대해 설명하는데 서로의 성장을 위하는 이기주의가 개인주의이며 이것이 없다면 우리의 능력과 이성을 개발하지 않을 것이라 해설한다. 그리고 타인에 대해 서로의 프라이버시를 존중해야만 진정한 개인주의 사회가 만들어진다고 정의한다.

6강에서 관심이 간 내용은 서로를 배려하지 않고 경쟁만 부추기는 한국사회에서 개인주의가 발전할 처방을 제시한 내용으로 상대의 나이를 묻지 말고 직책의 호칭이 아닌 이름을 불러 수평적인 관계를 만들라는 제안이었다. 이것은 부부 사이에도 해당하는 내용으로 서로의 이름을 불러 서로를 존중하고 건강한 관계로 발전할 수 있다는 설명이 공감이 가는 내용이었다.

7강은 니체, 한네 아렌트의 저작을 인용하여 개인주의의 핵심인 개인의 선택과 책임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데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는 잉여인간의 삶을 넘어 자신의 삶을 선택하고 인생을 창조해 나가야 한다는 의미를 설명하여 독자가 자신감을 갖고 선택에 대한 결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8강은 서적의 결론을 담은 내용으로 인격과 존엄을 담은 개인의 기준을 정리하고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진정한 개인으로 살아가도록 응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서적은 개인주의를 정의하고 진정 자신을 사랑하는 개인으로 살아가라는 충고를 담은 자기개발서 성격이 강한 서적이라 하겠다. 저자 철학교수인 만큼 니체를 비롯한 유명한 철학자들의 저술을 인용하여 개인주의의 장점을 기술하며 진정한 개인으로 독자들이 변화하여 개인의 발전을 저해하는 현대사회에서 자유로운 개인으로 성장해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도 자기만의 중심을 찾아 나아가도록 용기를 준다. 자신의 진로와 삶에 대해 고민이 많은 청년들에게 조언과 방향을 제시할 유익한 교양서로 추천하고 싶다.


이 서평은 출판사에서 서적을 무상으로 제공 받아 작성한 글임을 알려 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