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쉬운 독학 일본어 상용한자 1026
이규환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서적은 일본문부과학성에서 지정한 교육한자 1026자를 학습할 수 있는 서적으로 일본어 능력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학습서라 하겠다.


서적은 11개의 장으로 나누어져 있다.

10개의 장은 숫자, 사람, 신체, 생물 등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 분류했으며 한자의 같은 변을 묶어 히라가나 순으로 정리하여 학습하기 편하게 분류하였다.

본문에 들어가면 한자의 획수를 기입한 커다란 한자의 쓰는 법을 게시하고 그 밑에는 일본 초등학교 몇 학년에서 다루어지는 지, 일본어능력시험 몇 급에 해당하는 글자인지 설명한다.

만일 우리나라의 한자와 달리 약자로 표기한 경우 오른편 설명 란에서 국내의 한자를 소개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그리고 상세한 설명에 들어가서 적색표시는 음독의 발음과 의미, 초록색 표시는 훈독의 발음과 단어의 뜻을 설명하고 아래에 주요 단어를 활용한 문장과 발음을 게시하여 혼자서도 충분히 한자를 완벽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특히, 일본어의 경우 훈독이 많은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물들일염(染)의 훈독이 네 가지나 되기 때문에 문장으로 학습해야 모든 하지 않으면 염색과 얼룩의 차이를 파악하기 어렵다. 막힐장(障)경우에는 일본서적에서 한자가 아닌 히라가나로 쓰였다면 그 의미(해롭다)로 한자를 유추하기 어려운 내용이라 하겠다.

본 서적의 학습방법은 음독과 훈독에 해당하는 문장을 암기하며 학습해야 완벽하게 한자의 학습을 마무리할 수 있다. 현재 4장 생물파트까지 끝마쳤는데 N1, 초등학교 5,6학년의 한자이며 음독, 훈독이 다양한 한자의 학습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다.


30년 가까이 화학공학과 고분자 관련 일본서적을 보면서 한자를 일본어로 정확히 읽을 줄 모르면서 문장의 의미와 내용만 파악하고 우리가 사용하지 않아 전혀 의미를 모르는 한자만 옥편을 사용하며 그냥 넘어가곤 하였다. 이번 기회에 기본적인 1026자라도 완벽하게 마스터하고 한자의 발음까지 고려하여 속도가 느리더라도 완벽하게 독서하기를 기대한다.


이 서적은 일본어 사용한자 1026자를 학습하는데 큰 도움이 될 서적으로 일본어 관련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재미있게 능률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서적으로 추천하고 싶다.

* 이 서평은 출판사에서 무상으로 제공을 받은 서적을 읽고 작성한 글임을 알려 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