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미학 1 : 메이드 인 코리아의 기원
최경원 지음 / 더블북 / 2020년 9월
평점 :
절판


이 서적은 선사시대부터 통일신라시대까지의 유물의 미학을 세밀하게 분석하면서 다른 국가의 유물과의 유사점이나 유래를 설명한 서적으로 우리가 박물관에서 유물을 관람하는 시각을 한 단계 높여 줄 서적이라 하겠다.

 

서적은 많지 않은 30개의 유물만 선택하여 유물이 지닌 미적 감각과 조형성에 대해 상세하게 분석한다특히 유물의 조형미를 설명하면서 과거와 현재애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세계의 유물과의 유사점을 해설하는 내용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오리모양의 토기 몸통의 조형적 아름다움을 구겐하임 미술관동대문 디자인 플라자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현대적 세련미를 설명한 내용고구려 사신도 고분벽화가 지닌 전체적인 구조곡선들이 자아내는 아름다움이 프랑스의 바로크로코코아르누보의 아름다운 장식보다 곡선을 잘 다룬 해설은 현무도의 예술적 가치를 높게 평가할 수 있는 내용이었다.

가장 흥미로웠던 내용은 많은 유물이 전해지지 않지만 삼국시대에서 가장 높은 예술미를 보였던 백제의 유물에 대해 내용으로 백제의 조형미가 고도로 압축된 무령왕릉 금관백제 조형미의 서사시로 표현한 금동대향로에 대한 해설이었다유물의 일부분씩 설명하며 그 부분이 지닌 예술적 가치만든 과정조형미를 먼저 설명하고 전체적인 모습에 대한 해설을 통해 역동적이며 세련된 조상들의 숨결을 느낄 수 있었다.

 

이 서적은 우리가 어떻게 유물을 관람하며 어떤 부분에 집중하여 감상해야 하는가에 대한 해답을 줄 수 있는 서적으로 미술을 전공하지 않은 독자들이 스쳐 지나갈 유익한 내용을 담고 있다특히 예술품이 지닌 조형적인 미를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을 줄 내용이 가득하여 많은 사람들이 박물관이나 미술관에서 많은 작품을 스치듯 감상하지 말고 한 작품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 집중하여 감상하는 습관이 생기도록 안내한다많은 서적에서 유물에 대한 해설내용을 접했지만 유물을 세세하게 분석하며 상세하게 조형적 미학을 장황하게 해설한 서적은 처음이었다.

이 서적이 시리즈로 이어진다는 것이 너무 행운이란 느낌을 받았으며 많은 분들에게 우리나라 유물이 지닌 예술적 가치와 아름다움을 선사할 최고의 서적으로 추천하고 싶다

 

이 서평은 출판사에서 서적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글임을 알려 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