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을 기다리는 시간 강석기의 과학카페 9
강석기 지음 / Mid(엠아이디)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서적은 강석기 작가의 과학카페 시리즈 9권으로 최근의 코로나19 관련 내용과 작년부터 이슈가 된 다양한 과학 분야에 대한 에세이로 과학에 관심이 있는 독자들에게 최신 과학에 관한 매우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적으로 평하고 싶다.

 

파트 1은 코로나 19사태가 심각하게 되어 저자가 급하게 추가한 내용으로 에볼라 바이러스의 치료제 렘데시비르가 효과가 좋았던 원숭이와 달리 사람에게 치료효과가 미미해 임상실험까지 중단했다 코로나 19의 치료제로 등장한 과정과 계절에 대한 영향백신 개발 시기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그리고 2019년 우한바이러스 연구소에서 발표한 논문에서 마치 코로나 19를 예측하는 듯 변종 바이러스에 대한 발현을 예고한 내용이 눈에 띠었다.

 

파트2는 양자컴퓨터블랙홀호주 산불에 대한 내용 중에서 삼성전자에서 발표한 양자 컴퓨터 아이원큐에 650억 원을 투자 발표에 관한 부분이 가장 관심을 끌었다.

 

파트 3건강의학에서는 명상이 장수에 도움이 되는 REST를 활성화한다는 이론이 파트 신경과학 심리학에서는 대마초에서 추출한 LSD가 의학적으로 다양한 곳에 긍정적인 결과를 낸 부분이 흥미로웠다.

 

파트 생태 환경에서는 달걀을 생화학적 방법으로 미리 감별하여 태어나자마자 처리되는 70억 마리의 수평아리의 도살을 막는 내용파트 천문학물리학에서는 요즘 안가라에 판매되는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의 이론파트 화학에서는 상업화된 가장 검은 물질 99.9%의 벤타 블랙의 아름다움과 더불어 MIT에서 새로 개발한 99.99%의 검은 물질에 개한 내용이 눈길을 끌었다.

 

파트 8에서 주목했던 내용은 치매환자가 암에 잘 안 걸리는 이유에 대한 내용으로 신경퇴행성 질환과 암은 대체로 역의 관계를 보인다는 의학 자료였다.

 

마지막 부록에서는 2019년 타개한 과학 관련 유명인사의 업적과 생애를 정리한 내용으로 1969년 노벨 물리학성을 수상하고 팔중도쿼크기묘도로 유명한 입자물리학의 선구자 머리 겔만의 생애에 대한 내용이 가장 상세했으며 관심이 가는 내용이었다.

 

<강석기의 과학 카페는 항상 다양한 분야의 이슈를 다루어 많은 정보와 지식을 쉬운 에세이 형식으로 제공하여 과학에 관심이 없는 독자들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서적이란 생각을 했었다이번 서적도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복잡한 수식이나 이론을 서술하지 않고 쉽고 간결한 문장으로 구성된 내용이 청소년을 비롯한 일반인들도 고학적 지식과 정보를 쉽게 터득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앞으로도 이 시리즈가 독자들의 사랑을 받아 계속 출간되기를 희망하며 현대를 살아가는 데 있어서 가장 최신 과학관련 정보와 이슈를 전해줄 고마운 서적으로 많은 분들에게 강력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