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튼, 사는 동안 안 아프게 - 의사가 들려주는 생활속 건강관리법
한상석 지음 / 더블:엔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서적은 60대 후반의 의학박사 한상석님의 건강하게 사는 비결이 담긴 건강관리 지침서로서 평균수명이 증가하는 현대인들에게 100세 시대에 맞는 개인 건강을 위한 충고가 담긴 평하고 싶다.

 

서적은 총 5개의 장으로 나누어져 있다.

1장은 먹고 싸는 문제에 관해서 음식을 분류하고 어떻게 어떤 음식을 어떤 비율로 섭취할 것인지에 대해 많은 지면을 할애해 상세하게 소개하고 항문 관리에 대한 지침도 강조한다.

 

2장은 신체의 축인 뼈에 대한 내용으로 코어근육을 강화하는 훈련법과 스트레칭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저자도 일주일에 2회씩 출석하는 필라테스의 효과를 강조한다. 특히 바닥과 침대에서 할 수 있는 스트레칭 방법을 그림으로 쉽게 설명한 부분이 눈에 띠는 부분이라 하겠다.

 

 

 

 

3장은 노화가 가장 먼저 남에게 드러나는 얼굴과 목을 관리하는 방법을 80여 페이지에 걸쳐 소개한다. 여성들이 많이 애용하는 시술의 부작용, 휴대폰과 컴퓨터의 사용 자제를 당부하며 눈, , 입에 대한 세심한 관리를 당부한다. 특히 코 세정에 대한 내용은 나이가 들며 대부분 소홀히 하는 내용이라 눈여겨 볼 부분이었다.

 

4장은 모든 분들이 강조하는 바르게 걷기에 대한 내용이며 5장은 건강한 신체를 위해 마음을 다스려야한다는 내용을 강조한다.

 

이 서적은 고령의 의학박사의 경험과 주변 동료 의사들로부터 받은 정보를 종합하여 고령화 사회에 맞는 평소 건강을 관리하는 조언을 담고 있다. 새로운 정보와 저자의 조언을 통해 일상생활 속에서 꾸준히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보다 젊게 생활할 수 있고 병원 방문도 감소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의학적으로 신뢰가 가는 설명과 조언이 많은 독자들에게 건강을 유지할 비결을 선사할 고마운 서적으로 많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