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메시지 마케팅
최규문.민진홍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일상에서 스마트폰이 필수가 된 이후로 한국 사람 중 카카오톡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겠죠. 저도 처음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된 이유 중 하나가 카카오톡을 사용하기 위해서였는데요. 그 당시만 해도 무료로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다는 점은 큰 장점이었죠. 더구나 상대방이 읽었는지 확인도 할 수 있고, 그룹 채팅도 가능하다고 하니 참 신기했습니다.

카카오 메시지 마케팅

리코노믹북스

책을 읽어보니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이 카카오톡이라고 하네요. 문자보다 카톡이 더 편리하다 보니 당연한 결과겠지요. 그렇다면 자영업자라면 전 국민이 사용하는 카톡을 마케팅 수단으로 사용하면 좋겠죠. 책 표지의 '6백만 소상공인을 위한'이라는 문구를 보면 규모가 작은 업체에서도 활용하기 좋은 마케팅 방법이 나올 것 같아 기대가 됩니다. 

 

 

책에는 카카오톡의 역사와 여러 기능이 나옵니다. 저도 처음에는 친구와 메시지를 주고받기 위해 카카오톡을 깔았는데 어느새 카톡으로 많은 것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카카오 페이로 송금도 하고, 카카오 선물하기를 통해 간단한 기프티콘도 구매합니다. 카카오 채널을 활용해 광고나 쿠폰을 받기도 합니다. 이렇게 친숙한 카톡을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지 않는 것이 더 이상하겠지요.

대기업에서는 카카오 채널을 활용해 광고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채널 등록을 하면 기프티콘을 준다든지 하는 이벤트로 채널 등록을 독려하는데요. 소규모 자영업자들도 규모에서는 차이가 있겠지만 방법만 알면 충분히 마케팅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매장에 방문한 고객들에게 채널을 등록하면 할인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이벤트로 채널 구독자를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자는 업체에서 고객에게 보내는 메시지의 다양한 예를 보여줍니다. 저자는 고객을 사로잡을 메시지를 한정판, 이벤트, 공감형, 입소문, 충동질 메시지 등으로 나눠 하나씩 설명해 줍니다. 이렇게 바로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시지를 제공하니 필요 시마다 조금만 바꿔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신제품은 사진을 첨부해서 홍보하는 것도 좋고, 쿠폰을 보내주거나 다양한 할인을 제공해 고객의 방문을 이끌어낸다는 점도 수긍이 가네요. 할인도 그냥 해주는 것보다 단서를 붙이거나 간단한 게임을 통해 제공하면 더 재미있겠죠.

요즘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많은 자영업자들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이럴 때 마음을 움직이는 메시지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면 참 좋겠죠. 카톡을 활용하면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네요. 시대가 변했는데 마케팅도 변해야겠지요. 자영업자라면 읽어두면 많은 도움이 될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