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 학급경영 멘토링 - 현장연구의 첫걸음, 예둘샘의
홍석희 지음 / 테크빌교육 / 2016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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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급 경영은 마음을 크게 먹는게 중요한 것 같다.

 

뭐랄까,

각본을 열심히 짜지만 뜻대로 되지 않는,

내가 쓴 각본대로 전개가 되지 않는,

뒤죽박죽으로 흘러가는 드라마를 바라보는 작가의 느낌이랄까,

올해의 학급 경영은 이렇게 해봐야지 하고 계획을 세우지만, 아이들은 매 순간순간 주체성을 가지고 성장해 나간다.

 

SEC 학급 경영의 경우 굉장히 스케일이 크기 때문에 어설프게 시도했다가는 안하느니 못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 같다. 그래서인지 그만큼 자세하게 내용이 담겨있다. 수년간 아이들과 실제로 활용하면서 모은 팁(Tip)들이 책 속에 고스란히 녹아있어서 이를 시도해보는 것은 어렵지 않은 일이다. 문제는 모든일이 그렇지만 예상치 못하는 상황과 마주하는 경우가 생긴다는 것이다. 그에 대한 준비가 미흡하다면 수정과 번거로움이 생기게 되고 그로 인해 만들어지는 변수들이 생긴다. 그 변수들을 마주할 때마다 이 책이 도움을 주겠지만, 매번 책을 붙잡고 있을 수는 없는 노릇이다. 교사가 화장실을 다녀오는 잠깐의 시간 동안에도 싸우는 것이 초등학생들이다.

 

결론은 공부를 해야한다.

SEC 학급 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이 책을 큰 맘먹고 공부해야 한다. 수년간의 노하우들이 잘 정리되어있으니 대충 읽고 시도할 것이 아니다. 수년이 걸려 집약된 내용을 단 몇시간 책 읽는다고 체득될리 만무하다. 여러번 읽고 유념해야 할 것들을 숙지하여 시도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올해 큰 맘 먹고 공부하여 내년에 시도를 해 볼 생각이다.

정말, 큰 맘 먹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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