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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주석의 한국의 美 특강
오주석 지음 / 솔출판사 / 2005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동양사와 고고미술사를 공부하고, 기자 및 미술관의 큐레이터를 거쳐, 현재 간송미술관 연구위원 및 연대 겸임교수를 맡고 있는 저자의 뿌리 깊은 한국 미술 사랑을 가슴 깊이 느낄 수 있는 책이다.
단순하게 미술에 대한 지식으로 승부를 하는 것이 아니라, 비교미술사를 공부한 실력을 발휘해 중국 및 일본과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친절하게 설명을 해 놓은 것 하며, 주역에서부터 출발하는 동양의 철학을 곁들여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까지 아주 충실하게 진행된 강의이다.(강의한 내용을 녹취한 형식으로 옮겨 담은 책임)
화인열전(유홍준 저)을 읽을 때도, 우리 나라 역사 속의 많은 화가들에 대한 훌륭한 그림들을 많이 보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도 우리의 전통 회화에 대해 좀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김홍도 하면 풍속화가(혹은 거의 민화에 가까운 평민용 그림을 그린 사람), 신윤복 하면 기생 그림 들을 먼저 떠올리기 쉬운 현재의 미술 교육 풍토를 생각하면, 우리 나라의 많은 미술 선생님들이 이러한 책들을 좀 많이 읽고 보다 전통 문화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야 하지 않을까 라는 바람도 가져 본다.
아무래도, 미술 선생님들이 미대에서 주로 서양회화 위주로 공부를 했기 때문이고, 더 거슬러 올라가 미술대학을 꿈꿀 당시 화실에서 제일 처음으로 시키는 데생부터가 우리 나라의 전통에 뿌리는 둔 것이 아니기 때문일 것이다. 어쨌든, 대학을 다 졸업하고 다 늙어서야(?) 이런 것들을 책을 통해 배우게 된다는 사실이 조금은 가슴 아프다.
저자는 특히나 ‘김홍도 전문가’라고 불러도 무방할 정도로 그쪽에 대한 연구를 많이 진행하여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는 관계로, 주로 책에서 등장하는 그림들이 김홍도의 그림이 많다. 나 또한 김홍도를 씨름, 무동, 벼타작 등만 연상했지 정조가 무척이나 아껴서 자주 불러서 그림을 그리도록 했던 당대의 명망가였음은 저 뒷전으로 거의 잊고 있었던 게 사실이다.
그러나 같은 <벼타작>을 보아도 평민용과 양반용을 따로 그릴 정도로 그림을 즐기는 대상에 따라 다가가기 쉬운 그림, 정신세계를 담은 그림을 그린 정말 훌륭한 화가임을 알 수 있었다. 게다가 기로세련계도나 시흥환어행렬도는 김홍도의 그림이라고 배운 적이 있었던가 생각될 정도로 낯설기까지 하다.
호랑이 한마리를 가지고 당대의 정서를 논하고, 일월오봉병 그림을 가지고 주역의 음양오행설을 풀어낼 정도로 저자의 지식 깊이는 놀랍다. 또한, 송하맹호도의 말도 안 되는 일본식 표구나, 논개나 춘향, 이순신의 초상화에 대한 비판적 시각, 초상화 속의 인물을 밝혀내기 위해 피부과 의사까지 동원하는 열정 등이 책 속에 오롯이 녹아 있어 정말 순식간에 읽어내릴 수 있을 재미를 지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