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드리븐 리포트 - 상사와 고객을 설득하는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with 파이썬
이상석 지음 / 한빛미디어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회사 생활을 해보면 알겠지만, 대부분의 회사 생활은 실제 능력만큼 중요한 게 바로 '설득'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능력이 압도적으로 뛰어나서 누군가에게 말을 할 필요도 없다면 모르겠지만, 사실 그런일은 없다시피하고 모든 일들이 설득을 배제하고는 돌아가지 않는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설득'을 해야할까? 관련한 해답을 책에서 찾을 수 있다.

이전의 데이터 관련 책들은 코딩만하거나, 아니면 챗GPT만 사용하는 경우들이 많았는데, '데이터 드리븐 리포트'의 경우는 그 두 개를 적절히 활용한다. 특히, 예시가 차지하는 부분이 굉장히 많은데 그 예시가 매우 알차게 되어 있다. 실제 있을 법한 상황을 가정하고 어떻게 분석을 이끌어나갈지 계획을 수립하고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한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이 책의 포인트라고 생각하는 부분인 '해석, 인사이트'를 통하여 '의사결정자용 보고'까지 어떻게 도출하는지 보여준다. 데이터에 기반한 보고가 처음인 사람들은 이런 레퍼런스를 통해 어떻게 보고를 해야 하는지 틀을 잡을 수 있어 매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마지막에 '보고는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다'라는 섹션이 있다.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궁금해하는 것을 이야기해주는 것, 가장 중요하고 기초지만 그래서 쉽게 잊게 되는 이야기인데 책의 마무리 부분에서 다시 한 번 짚어주어 좋았다. 단순히 분석을 어떻게 하는가?에 대한 책이 아닌, 우리가 분석을 어떻게 활용을 해야하는가에 대한 내용이라 정말 읽어볼만한 가치가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