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로 말한다! 퍼포먼스 마케팅
이은영 지음 / 한빛미디어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데이터를 기반으로 광고를 운영하고 효율적으로 비용을 관리하는 기법을 말한다.


데이터를 활용해서 마케팅을 하는 것으로는 그로스 마케팅(해킹)이 있는데, 퍼포먼스 마케팅과 그로스 마케팅은 모두 소비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석하고 가설검증 및 강화해가는 과정이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마케터 관점의 광고 운영으로, 구매 전환율이나 유입률, 조회수를 달성하기 위해서 성과를 분석하고 전략을 세워나가는 기법을 말한다. 그로스 마케팅은 브랜드 인지부터 재구매까지의 소비자가 보인 반응 여정을 분석해서 각 여정이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을 의미한다.


위에서 말했듯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을 하는 경우, 퍼포먼스 마케터와 그로스 해커 두 가지 직군으로 나뉘게 되는 것 같다. 보통은 그로스 해커는 공고에서 많이 보이지는 않고, 퍼포먼스 마케터는 많이 보이는데 두 가지 차이가 궁금해서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두 개는 기본적으로 같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진행되지만 목적이 약간 다르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특히 이 책에서 좋았던 점은, 작가가 강조하는 여러 경험들을 통해서 실제 어떻게 미디어커머스 기업에서 상품을 기획하고 판매하는지 전체 진행에 대해서 알 수 있다는 점이었다. 인건비부터 여러 물가들이 오르면서 효율성에 대한 중요성이 특히 대두되고 있는 현재, 쉽게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이 책을 읽고 자신의 사업에 맞게 적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