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후 나는 어디에 있을 것인가 - 세상의 모든 것을 기회로 만드는 글로벌 이노베이터의 5가지 통찰
이용덕 지음 / 토네이도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업의 실패는 미래를 준비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래리 페이지-구글 공동 창업자

지겹지만 또 코로나로 서두를 열겠다.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은 전 세계 곳곳에 이전과는 다른 변화를 일으켰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코로나에 감염된 사람과 접촉뿐 아니라 스치거나 흔적만으로도 감염위험이 있기에 최대의 화두는 #언택트 이다. 그러는 가운데 #드론배달 이 한몫하고 있는데, 드론을 이용한 배달서비스가 개발 당시에는 그리 낙관적이지 않았으나 그간 기술은 발전했고, 지금과 같은 상황엔 꽤 낙관적인 역할을 한다. 가까운 거리에 간식거리나 식료품을 드론을 통해서 배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 코로나바이러스부터 드론까지 왜 이렇게 빙빙 돌리느냐! 세상이 변하고 있다. 미래를 준비하지 못한 기업만 실패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도 마찬가지다. 당신은 급변하는 세상을 바라보며 어떤 준비를 하고 있나? 4차혁명, AI가 지배하는 세상, 드론 배송이 현실화된 세상에서 우리 모두가 그 업계로 뛰어들 필요는 없다. 요지는 그 말이 아니라 변화하는 세상에 혹시 달콤한 월급이 평생 보장될 것이라는 착각 속에 살며 변화에 맞춰 달리는 이들과 점점 멀어지는 것은 아닌지 돌아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5년후나는어디있을것인가 의 저자 #이용덕#퓨쳐랜랩스 의 대표로 잘나가던 기업의 CEO자리를 그만두고 젊은 스타트업을 꿈꾸거나 혹은 운영하고 있는 이들의 멘토링을 무료로 해주고 있다.

내가 이 책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도대체 무슨 강의이길래 2만 멘티의 삶을 바꿨는지 무척이나 궁금해서였다.

기회를 만드는 것도, 그 기회가 왔을 때

놓치지 않는 것도 모두 나에게 달렸다.

본문 p.105


그가 2만 만티의 귀감이 되고 그들의 삶을 바꾼 데에는 그의 인생 자체가 본보기가 되었기 때문이다. 이루고자 하는 삶의 목표를 명확히 하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TO DO LIST를 작성해 그것을 따랐고 성취했다.

그는 확실한 행동파다. 꿈을 적기만해도 이루어진다는 말 속에는 다른 뜻이 담겨져 있다. 행동하고 꿈에 집중해야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빼곡하게 흰 종이에 적기만한들 그 꿈이 이루어진다면 나도 오늘부터 1000장씩 적을 것이다.

2만 멘티들은 결국 그들 스스로 움직였다. 그러나 그들의 움직임에 불을 지핀 것은 이용덕 대표였다. 진실되고 뼈있는 조언과 명확한 미래를 보여줌으로서 말이다.

망설이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지만

도전하면 작든 크든,

만족스럽든 그렇지 않든 간에

어떤 '결과'를

손에 쥘 수 있다.

본문 p.137

당신이 만들 2030년을 상상하라.

본문 p.310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일어나는 모든 변화를 누구보다 빠르게 멘티들에게 체험시켜주고 있는 그의 주 전공은 인공지능 분야다. 미국 라스베거스에서 개최된 CES2020에서 소개된 #퀴비 에 대한 내용이 책에 언급되었는데, 영상 콘텐츠 분야라 관심이 가지 않을 수가 없었다. 급변하는 인터넷 세상과 쏟아지는 정보의 홍수 속에 호흡이 짧은 젊은 층을 겨냥한 짧은 영상 서비스 컨텐츠이다. 유명 제작자와 영화 감독이 이미 발을 들였고, 헐리웃의 난다 긴다하는 배우들도 이미 작업에 돌입했다. 아직은 그 성공여부를 알 수 없고 일각에서는 부정적인 시각도 있지만 모든 혁신에는 반대급부가 있기 마련이다. 퀴비가 국내에 서비스를 오픈한다면 영상물 컨텐츠 업계에 또 다른 반향을 일으키지 않을까?



기술이 아무리 발달해도 인간에게는 감성이 필요하다.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은

우리 삶을 더 건조하게 만들 것임에 틀림없다.

본문 p.114


이 말에 깊은 공감을 한다. 이미 우리 주변에 서서히 나타나고 혹은 이미 나타난 변화를 자세히 들여다 보면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우린 어쩌면 편리 속에 잊혀진 감성을 찾으려 발버둥치고 있는 것은 아닐까? 그 안에서 우리가 만들어갈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미래에 과연 우리는 어떤 모습으로 그 이후의 미래를 대비하며 준비하고 있을까?

그 모든 게 당신한테 달려있다. 멘토가 없어도 괜찮다. 2만 멘티보다 더 많은 멘티에게 조언을 해 줄 준비가 돼 있으신지 이용덕 작가가 이 책을 냈으니까 말이다.(나의 강력한 추측.) 혹은 이 책만 봐도 뼈때리는 조언이 많은지라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더 놀라운 이야기와 풍부한 정보, 그리고 조언들이 많지만 책 내용을 궁금해할 여러분을 위해 내용 공개는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멘토가 없다면 이 책을 읽으세요!

뼈때리는 조언 묶음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