툭하면 기분 나빠지는 나에게
팀 로마스 지음, 김아영 옮김 / 책세상 / 2020년 3월
평점 :
절판


불안감을 느낄 때면 가슴이 뛰고 호흡이 빨리진다. 안절부절 못 하고 그 어떤 것에도 집중이 안 된다. 이것은 조급증과 함께 발생하는데 혹자는 내가 걱정이 너무 많기 때문이라고도 한다.

나도 그저 흘러가는 시간의 파도에 몸과 마음을 싣고 따뜻한 햇살 아래 유유자적 마음 편히 지내고 싶다.

그러나 나는 가끔, 아니 사실 자주 불안하다.

그리고 그 불안과 조급증이 내가 정상이 아닌 사람이 아닐까 하는 생각으로 이어져서 또 불안해진다.

#툭하면기분나빠지는나에게 에서는 인간이 느끼는 슬픔, 고통, 불안, 고독, 질투, 죄책감 등의 어두운 감정들은 나쁜 것이 아니라 당연히 정상적이고 오히려 매우 ‘적절한’ 감정들이라고 한다. 저자 #팀로마스 는 심리학 석사로 정신건강에 명상이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박사학위를 받았다.

책은 총 8장으로, 슬픔, 불안, 분노, 죄책감, 질투, 지루함, 고독, 고통에 이르는 인간의 ‘안 좋은’ 감정에 대해 다루고 있다.

각 장의 감정들은 다양하게 우리의 삶에 글정적인 영향을 주는데 그 역할에 따라 의인화를 하며 이해를 도왔다.

그중 나는 2장의 불안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고 싶다.



걱정을 피하려면 아예 여정을 떠나지 않는 수밖에 없지만 그것은 결국 살아가기를 거부한다는 의미다.

본문 중

불안이란 : 불쾌한 일이 예상되거나 위험이 닥칠 것처럼 느껴지는 불쾌한 정동 또는 정서적 상태.

-네이버 지식백과

불안에는 다섯 가지의 상징적 인물이 존재한다. 물론 실제로 존재하지는 않지만 책에서는 각 감정들이 갖고 있는 특징들을 의인화하여 표현하였다.

선지자

: 불안은 위기를 예감하는 경보 장치다.

-선지자는 앞으로 닥칠지도 모를 위협을 예리하게 직감하여 경고를 보낸는 역할을 한다.

훈련관

: 위기에 대비하게 만드는 불안의 기능

선지자의 날카로운 경고를 들은 훈련관은 행동 순서와 비상대책을 마련하여 혹시 모를 불상사에 대비할 수 있게 한다.

동기유발자

: 불안은 성공의 추진력을 제공한다

-희망과 확신을 갖도록 격려하는 한편 걱정하고 노력하게 하는 유익한 역할을 담당한다.

감시자

: 나의 안전을 염려하는 불안

-감시자는 정찰대의 눈과 귀가 되어 모두를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데려가는 역할을 한다.

개척자

: 불안은 한계를 파괴한다

개척자는 익숙한 영역을 과감히 벗어나 배우고 성장하고 발전하도록 이끈다.


불안은 삶의 의미와 번영을 추구하는 우리의 여정에서 의외로 유용한 지원군이 될 수 있다.

시크릿은 유명한 도서로 꿈의 시각화와 반복적인 자기 암시로 상상했던 일을 현실화시키는 우주의 끌어당김의 법칙에 관한 내용이다. 이는 꿈을 꾸는 이들에게 소망을 입김을 불어 넣어 전 세계 사람들의 마음을 흔들어 놓았다.

하지만 몇몇 연구에서는 이런 긍정적이기만 한 암시나 상상이 오히려 결과를 낼 수 있는 확률을 떨어뜨린다고 한다.

한 연구에서 학생들을 두 집단으로 나누고 첫 번째 집단에게는 일과 학업을 잘 해내는 긍정적인 상상만 하도록 요구하고 두 번째 집단에게는 떠오르는 대로 상상하라고 했다. 일주일 후 두 집단의 성취도는 긍정적인 상상만 했던 첫 번째 집단보다 두 번째 집단이 훨씬 높은 결과가 나왔다.

왜 그랬을까?? 보통 같으면 긍정적이고 나쁜 결과는 상상하지 않는 것이 심적으로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말이다.

문제는 사람의 마음가짐이다. 긍정적인 사고를 함으로서 더욱 자극을 받아 노력을 하면 정말 아름다운 그림이겠지만 대부분 인간은 편안함을 추구하기에 즐거운 상상만으로도 이미 그 결과를 이룬 것 같은 기분이 들어 노력을 덜 하기 때문에 예상과 다른 결과가 나왔다.


나의 불안한 마음과 조바심으로 인해 편안한 숨을 내쉬기가 힘들 때가 많지만, 내가 더 불안한 것은 아무것도 하지 않은 채 아무 노력도 하지 않는 삶이 계속되는 것이다.

조금 역설적인 이야기지만 부정적인 감정들은 ‘긍정적인’ 감정들을 통해 얻는 명백한 행복보다 더 깊고 풍부한 행복으로 이어지는 길이 될 수 있다. 본문 중

저자는 흔히 사람들이 안 좋은 감정이라고 일컫는 감정들이 오히려 성장의 기회를 가져다 주고 온화한 삶 속에 누리는 기쁨보다 몇 배로 환희를 가져다 준다고 한다.

전 세계로 확산된 코로나19의 공포와 심각성에도 불구하고, 젊으니까 상관없다는 근본없고 무지한 마음으로 환희를 쫓아 클럽으로 젊은이들이 몰려들고 있다.

전 국민이 불안감에 서로 조심하는 와중에 자가격리 대상임에도 불구하고 거리를 활보하며 결국 확진자가 되어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이들도 있다.


클럽 앞에 줄 서있는 이들이 참 안타깝고 오늘만 살아가는 하루살이처럼 보여 한심하기까지 하다.

‘좋은 게 좋은 거지’라는 말은 참 좋지만, 모두가 불안할 땐 같이 좀 불안에 동참하여 서로 조심하고 남에게 피해주지 않았으면 좋겠다.

책을 다 읽고나니, 인간이 느끼는 감정들은 모두 쓸 데 없는 것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중요한 것은 어떤 시야로 바로보느냐에 있다.


적당한 불안함은 나의 삶에 관심을 두고 더 열심히 살게 하는 원동력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