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틴의 힘 - 흔들리지 않고 끝까지 계속하게 만드는 루틴의 힘 1
댄 애리얼리 외 지음, 정지호 옮김 / 부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의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가장 혼란스러운 환경 속에서도

집중력을 단련하고

창의적 에너지를 모으는 법을 배워야만 한다.

[루틴의 힘]p.095

회사에 다니던 시절 나의 하루는 이메일 확인으로 시작된다. 전날 해결하지 못했던 에이전트나 협력부서의 메일과 시간대가 다른 나라의 바이어에게 온 이메일을 훑는다.

훑는 김에 바로 답장 할 수 있는 메일은 바로 처리해서 '읽지 않음' 폴더에 들어 있던 메일을 하나라도 해치워버린다.

그렇게 처리하다보면 굵직한 피드백을 요하는 메일들이 기다리고 있다. 이렇게 오전을 보내면 점심을 먹고나서 집중력을 요하는 나머지 메일 안의 업무를 처리하려고 계획한다.

점심을 먹고난 이후에는 식곤증도 몰려오고, 그 사이 출근한 에이전트와 직원들에게 온 메일이 쌓여있다.

난 또 다시 최신 메일부터 훑기 시작한다.

그래서 난 늘 시간에 쫓겼고, 오후가 되면 마음이 묵직해져왔었다. 남들이 주는 업무 위주로 해결 해 주다보니 정작 내가 처리해야할 묵직한 일들을 뒤로 미루고 있었고 그게 계속 마음에 부담으로 남았기 때문이다.

안타깝게도 나의 이런 성향은 개선되지 않고 일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도 드러나곤 한다. 공부할 때도 마찬가지다. 어려운 공부는 뒤로 미루고 최대한 쉬운 것 부터 공부한다.

쉬운 일을 처리하다보면 나름 성취감이 쌓여 내가 지금 뭔가 제대로 해결하고 있다는 자아도취에 빠지기 십상인데, 물론 이 방법이 아예 틀리지는 않지만 문제는 [중요도]를 파악하는 능력에 있다.



남이 아니라

나를 위해 먼저 일하라

[루틴의 힘]p.030

#루틴의힘 에서 런던의 창작자를 위한 상담 코칭을 하고 있는 작가 #마크맥기니스창의적 업무를 먼저 하고 대응적 업무는 나중에 하라고 조언한다.

즉, 이메일에 답장하는 행위는 이미 누군가 나에게 던진 그들의 요구에 대응하는 것이며 이 시간은 우리의 창작 능력을 갉아먹는다고 한다.

이메일에 답장하며 메일함의 '읽지 않은 메일'(=처리하지 않은 일)을 지워나간다는 것이 심리적 안정감을 주지만 정작 중요한 일이 뒤로 밀린다면 일하는 패턴을 심각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


다행인 건 우리가 에너지를 관리하는 방식에 변화를 줄 수 있다는 점이다.

[루틴의 힘]p.047

마크 맥기니스는 루틴의 변화를 주어 실천할 것을 제시하며 그 기준은 아래와 같다.

1. 자신에게 맞는 리듬을 찾아라.

사람은 각자 신체 시간이 달라서, 집중할 수 있는 시간대가 다르다. 따라서 집중할 수 있는 시간대를 찾아 창의적인 업무를 처리할 시간으로 비워둔다. 그리고 그 시간에는 아무도 침범할 수 없도록 미리 정해둔다.

2. 창의적 자극제를 활용하라.

#대통령의 글쓰기 #강원국 작가는 첫 글자 떼기가 참 어려웠는데, 글이 잘 써지는 날이든 아니든 반복적으로 집 근처 카페에 가서 아메리카노를 주문하고 랩탑을 키고 자리에 앉아 안경을 썼다고 한다. 이 생활을 반복하다보니, 이 과정은 자연스레 글을 쓰기 위한 준비과정이 되었고 저절로 글쓰기 습관을 기를 수 있었다고 한다. 뇌가 이런 반복 패턴을 인식하고 무의식으로 자리잡음으로서 글 쓸 준비가 되었음이 훈련되는 것이다.

3. '할 일 목록'의 증가에 주의하라

매일 할 일 목록이 포스트잇 7~8센티짜리 한 장 기준이면 충분하다. 그 이상 넘으면 다음 날로 넘기거나 중요한 순서에 따라 재 배치해야 한다. 무리해서 할일을 끼워넣으면 하루의 밸런스도 무너지고 계획한 일이 또 밀리게 된다.

4. 약속을 기록해 둬라.

습관적으로 약속이나 계획은 눈에 띄는 곳에 기록해 두고 남은 시간동안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라.

5. 일상의 틀을 단단하게 짜라.

프리랜서라고 하더라도 하루에 일시작하는 시간과 종료시간을 정해서 효율적으로 일하라. 그렇지 않으면 하염없이 늘어져 비생산적이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업무뿐 아니라 생활방식까지 적용해 본다면 우린 좀 더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시간을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적어도 나처럼 쉬워보이는 이메일을 먼저 처리하다가 중요한 업무만 쌓아놓고 불안증에 덜덜 떨 일은 없을 것이다.

#루틴의힘 은 여러 저명한 저자나 각계 전문가들이 어떻게 하면 창의적인 결과물을 이끌어낼 것인가에 대한 조언이 담겨진 책이다.

'자기계발서가 거기서 거기지' 하고 무시하지 말고 한번 읽어보길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