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은 밥이다 - 똑똑한 경제인을 위한 경제법률 지식사전
장진영 지음 / 끌레마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법조인들이 정치, 경제, 사회 등 각 분야에서 점점 더 두각을 드러내고 '권력'과 '돈'까지 흡수하는 시대에 살면서 보통의 평범한 사람들은 점점 더 소외되는 듯한 느낌을 많이 받고 있었는데, 우연히 이 책을 접하면서 앞으로 살아가면서 접할 여러가지 일이나 하다못해 신문, 방송에서 전하는 용어들에 대해서도 일정 정도의 두려움을 떨치게 되었습니다. 

왜 이런 책이 지금에서야 나왔을까요? 

한살 한살 나이먹어가면서 의도하지 않더라도 각종 법과 관련한 일들을 접하기 마련인데 그때마다 아는 것이 없으면 그대로 당하거나 아니며 큰 돈을 들이며 변호사에게 물어볼 수 밖에 없겠지요. 

개인적으로 최근 몇년동안 주변에서 일어난 일로 인해 접했던 것들을 대표적인 몇 가지만 들어봐도 전세권, 임차권 등기, 고소, 한정승인, 유언, 개인회생, 내용증명, 보험, 사실혼, 이혼 등입니다.   

원래는 중고등학교, 대학교 다닐 때 일정 정도 이런 내용들에 대한 공부가 이루어졌어야 하는데, 중고등학교 시절에는 '무슨 무슨 원칙' 또는 '어떠어떠한 특성' 이런 것들만 잔뜩 배우고 외웠고 대학 시절에는 너무 두꺼운 법전에 질리기도 했고 법대수업도 너무 재미없고 어렵기만 하더이다. 

원리는 원리대로, 내용은 좀 더 쉽게 전달하는 좋은 책들이 앞으로도 더 많이 나오길 기대합니다.  

전국의 수많은 법조인 여러분, 그렇게 해주실 꺼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