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투자의 관점 - 남들이 보지 못하는 가치를 찾아내는
오윤석 지음 / 페이지2(page2)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중반부까지 읽었을 때, 지금까지 출판된 책들과는 조금 다른 관점에서 부동산 투자에 접근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책 제목 처럼, 부동산 투자를 위해서는 어디에 관점을 두고 시작해야하는지 기본을 알려주고 있었으며, 그 기본을 서울시 도시기본계획 분석에서 출발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부동산 투자 뿐만 아니라, 어느 분야건 기본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나 이 중요한 진실을 알고 있음에도 실행에 옮기지 못하는 이유는, 기본 공부가 중요한 만큼 매우 지루하기 때문이다. 생소한 용어가 등장하기도 하고, 이 내용이 당장 도움이 될지도 의문이다. 그렇다고 시원하게 어디가 좋다고 찍어주지도 않는다. 일반인이라면 이런 이유 때문에 기본 공부를 철저하게 하지 않는다. 물론 이 책 역시 기본을 다루고 있으므로 자칫 지루하게 다가올 수 있지만, 기본의 중요성을 알고 반드시 공부해야할 필요성을 안다면 괜찮은 안내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책은 전반부에서 서울 2040 도시기본계획을 분석하며 향후 서울이 어떻게 변화할 것이고, 어디에 중점을 두고 투자해야하는지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서울 및 수도권의 도시 변화 양상과 인구 변화와의 상관관계를 통해 앞으로 도시가 어떻게 변화하고 어디에 중점을 두고 투자 판단을 해야 하는지 설명하는 부분도 인상적이었다. 그리고 권리분석이라는 과정이 경매에서만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권리분석은 가장 기본이 되는 서류를 분석한다는 점에서 부동산 투자에 앞서 선행되어야할 과정이라고 본다.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등기사항전부증명서를 바탕으로 기본적인 권리분석을 하는 과정을 설명한 부분도 상당히 유용했다. 무엇보다 인상적이었던 것은 책 곳곳에서 저자의 실패 경험을 풀어 놓았다는 점이다. 사람은 누구나 실패를 통해 많은 것을 얻는 것을 감안하면, 앞으로 부동산 투자를 앞둔 사람에게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그러나 아쉬운 점도 있었다. 각 챕터의 내용이 서로 연결이 되지 못하고, 다소 따로 노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각각의 내용은 앞서 설명한대로 좋았지만, 각 챕터가 유기적으로 엮이지 못했다고 할까? 각 챕터의 내용은 좋지만, 과연 앞 챕터와 뒷 챕터와 어떤 상관관계가 있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내가 독해력이 부족해 저자의 집필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했을 수도 있지만, 이런 느낌이 이 책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하는데 다소 방해가 되는 느낌을 받았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기본을 제대로 다지는 것이다. 도시기본계획이라는 큰 틀을 먼저 이해하고, 앞으로의 개발방향에 따라 나만의 투자처를 선택한다면, 남들보다 짧은 기간에 더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이런 관점에서는 괜찮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