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절세 무작정 따라하기 - 부동산 절세 전문가 제네시스박의 돈 버는 절세비법 무작정 따라하기 경제경영/재테크
박민수(제네시스박) 지음, 이장원 감수 / 길벗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년 부동산 세금 관련 책이 나온다. 매년 개정이 되기 때문에 풍부한 설명을 통해 미리 습득해 놓을 필요가 있고, 그만큼 찾는 수요도 많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매년 많은 부동산 세금 책이 나오지만, 일반인이 읽고 쉽게 실전에 적용할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잘 풀어서 쓴 책이 많지 않다. 심지어 어떤 책은 충분한 설명도 없이 법조문이나 보도자료를 그대로 옮겨놓은 경우도 있으며, 다자인이나 편집이 완벽하지 못해, 책이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 경우도 많다. 매년 행사처럼 세금 책이 나오면서도 이런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는 이유는, 그만큼 일반인도 읽고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설명하기가 힘든 부분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은 이런 한계에도 불구하고, 최대한 쉽게 풀어쓰려고 애쓴 흔적이 보여서 좋다.

이 책은 크게 4가지 파트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취득세와 관련된 내용, 두 번째는 보유세와 관련된 내용, 세 번째는 부동산 세금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양도소득세와 관련된 내용, 그리고 마지막 네 번째는 그 외 부동산과 관련된 부수적인 세금을 소개하고 있다. 겉으로 봐서는 여느 세금 책과 동일한 구성으로 보이지만, 내용이 다르다.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요즘은 1주택자로 세금을 공부해야하는 것은 맞지만, 실제 세법 공부로 절세 효과를 얻기에는 2주택자 이상이 효과적이다. 그런데 2주택 이상을 보유하다보면, 각종 경우의 수가 맞물릴 수밖에 없고, 수많은 경우 중에서 딱 1가지만 놓쳐도, 내지 않아도 될 세금을 몇 천만원씩 내야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런 문제를 극복하려면, 생각할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를 사례로 만들어 풍부한 설명과 함께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필수인데, 이 책은 사례를 바탕으로한 설명이 다른 어느 책 보다도 잘 되어 있다고 판단 된다.

특히 양도소득세는 보유 주택수에 따라서 절세 전략이 달라지는 것은 물론, 어떤 종류의 주택을 보유하고 있고, 언제 매수 및 매도를 하느냐에 따라 세세한 전략이 모두 다르다. 실무에서 경험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사례를 언급하고, 풀어서 설명한 것을, 다시 한번 박스로 요약정리하면서 사례에 대한 설명을 마무리 한다. 그리고 단원의 말미에 다시 한번 정리하면서 이해도를 높이고 있다.

사실 세금은 아무리 쉽게 설명하려고 해도 일반인 에게는 어렵다. 최근 몇년간 얼마나 많이 세법이 개정 되었으면, 일반인은 물론, 세금을 직접 다루는 전문가들 마저도 명확한 답을 내놓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까? 그러나 본질을 잘 이해하고 있다면, 일부 규정이 다시 개정되어도 흔들림 없이 적용해서 재해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세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면, 단편적인 개정된 세법을 익히기 보다는, 세법의 본질을 이해하고, 향후에도 실전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