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집쟁이를 변화시키는 5주 프로그램 - 소리치지 않고 때리지 않고
니콜라스 롱.렉스 포핸드 지음, 이선혜 옮김 / 명진출판사 / 2008년 11월
평점 :
품절



고집불통 떼쟁이, 알고보면 엄마작품

정말 이 말이 맞는것 같다. 고집쟁이를 변화시키는 5주 프로그램이란 책을 보는 순간 내가 정말 읽어야 겠구나 생각이 되었다. 우리아이들은 고집쟁이들이다. 남편이 고집쟁이라 씨도둑질 못한다는 생각이였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점점 내 잘못이 크구나를 절실히 느끼면 책을 읽었다.

아이가 떼쓰고, 힘들게 할때 나만 힘든것 같다는 생각에 남편에게 화를 내고, 아이들한테 막 대하고,

매를 들었던것 같다. 그러면서 정작  아이들과 난 스트레스가 극에 달하고 있는것이다.

이책은

PART 1. 막무가내 아이의 마음속에서는 무슨일이?

 고집스런 습관을 바로 잡아야 하는 이유 3가지를 들었다.(52P)

   1. 방치하면 더 큰 문제가 생긴다.

   2. 엄마와 아이를 멀어지게 한다.

   3. 다른 문제 행동의 시작이다.

PART 2. 5주 만에 말이 통하는 아이로 바뀌었어요!

첫째주 관심, 아이의마음을 여는 첫걸음(73P)

관심, 아이의 행동을 말로 표현하고, 유치한 목소리로 말하기, 엄마가 조바심을 버려야 한다.

둘째주 보상, 착한아이가 될거라는 엄마의 믿음.(91P)

보상,언어적인 보상(딱 꼬집어 칭찬하기), 신체적 보상(따뜻하게 안아주기),활동보상(함께 놀아주기)이렇게 구체적으로 보상을 한다. 그리고, 아이들과 보상목록을 정한다.

셋째주 무시"안돼"를 알리는 강한 메세지(113P)

무시, 아이를 투명인간이라 생각하고, 엄마의 마음을 알린뒤 무시행동하기

장소를 불문하고, 남의 눈치를 보지말고, 행동을 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주 지시, 대화가 통하는 아이로 만드는 보약(125P)

지시, 이해하기 쉽게 말하기, 긍정적인 표현으로 지시하고, 단호한 목소리로 지시하기

아이에게 지시를 내릴때 이해를 할수 있게, 단호한 목소리로 해야 하고, 이유를 앞에 말하고, 지시를 마지막에 말하는것이 좋다. 아이들은 앞말 보다 뒷말 지시에 보다 순응하기 때문.

다섯째 주, 타임아웃, 규칙을 알려 주는 생각의 의자(143P)

타임아웃, 일관성 있게, 규칙을 정하고, 무엇보다 엄마가 고집쟁이가 되어야 한다.

타임아웃은 예전에 아이가 유치원 다닐때 선생님이 한번 한적이 있었다. 거울앞에 세워놓고, 아무것도 못하게 했는데, 아이에게 엄청 충격이 였던것 같았다. 그땐 정말 가슴아프고, 화가 났었는데, 그 방법이 유익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다.

PART 3. 아이의 행복은 엄마 아빠의 작은 노력속에서 커져요!

아이를 한 인격체로 존중하고, 긍정적인 사고로 아이들을 대하며, 관심을 기울이고, 함께 해주는것이 중요하며, 한결같은 행동으로 대하면, 아이는 사랑을 느끼고, 착한 아이로 자랄수 있는것이다.

아이가 존중받으면, 역시 부모를 존경할것이고, 아이가 행복하면, 부모도 역시 행복한것이다.

 

이 책을 좀 더 일찍 접했더라면, 좋은 부모가 되지 않았을까 하는 회한으로 읽었으며, 늦었다고 생각한것이 빠르다고 했던가 지금부터라도 실천해야 겠다.  나의 지인들에게 이 책을 권해야겠다. 특히 동생에게 내가 읽은 책을 선물하기로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