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마케팅전략 - 고객마인드.고객가치 향상을 통한 기업가치 혁신
계도원 지음 / 좋은책만들기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고객은 언제나 좋은 물품과 최상의 서비스를 추구한다. 반면, 기업은 최대의 이윤을 창출하는 동시에 고객 점유률을 높이려고 애를 쓴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들은 꼭 누군가의 손해가 존재해야하는 zero-sum게임으로 많이 인식되고 있다. 그러면 서로 win-win할수 있는 관계는 존재할수가 없는것인가?

이러한 질문을 답해주는것이 '고객만족마케팅전략'이다.

이 책은 고객가치와 기업가치에 대한 시각과 맵, 효과, 관계, 분석, 방법까지 다양하게 도표와 그림, 상황까지 곁들어 설명되었다.

에이프릴컨설팅그룹 대표 컨설턴트인 저자는 유통기한이 남은 우유를 진열대 뒤쪽에 진열하는것의 예를 들어 상점주인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고객가치를 희생시키려는 인사이아웃 운영방식으로는 살아남지 못한다고 경고한다.

고객을 우선시하는 가치가 필요하다는것이다. 많은 기업가치는 이러한 인사이아웃 운영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소비자의 눈을 속이는 , 기업이익만을 우선시하는 보수적인 전략이 소비자들의 고민을 유발하는 계기가 된다.

또한 기업의 가치는 외부 고객에게만 한해 있는것이 아니라 내부 고객가치에도 신경을 써야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내부의 '인재'들이 최상의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 기업가치가 상승할수 있는 가장 중요하고 빠른 지름길이기때문이다.

책에서 인상깊은 구절이 있다면 " 영업은 파는것이 아니라 가치를 제안하는것이다 "이다.

책에는 창조적인 방식과 생각으로 새로운 기회를 얻기를 바라는 전략이 숨어있다.

이론으로는 정말 완벽한 전략서라고 할수 있는것같다.

책을 읽고, 느낀점이라면 한두가지는 아니고, 내가 지금 사업을 해도 성공할꺼같애라는 자신감도 가졌다.

시리즈가 있는책은 시리즈별로 다 읽어볼 필요가 있다. 시리즈의 의미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고객만족마케팅전략"이라는 책을 고객이 만족을 느끼게 하는 마케팅전략, 혹은 고객만족을 위한 마케팅전략이라는 두가지 의미로 생각한다.

첫번째는 고객이 왕이다라는 출발점에서 시작하는것이고, 두번째는 고객만족을 위한 전략이다. 책은 위 두가지 의미를 다 가지고 있다.

사업이나, 기타 마케팅에 관련된 일, 고객을 위하는 일을 하는 사람들에겐 적극 추천하고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