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방송 한국사 7 : 근대 - 수능 한국사 강의 1인자 고종훈의 동영상 강의 수록 생방송 한국사 7
최인수 지음, 박종호 그림, 공미라 감수, 고종훈 강의 / 아울북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방송한국사 7.근대
벌써 근대에요. 얼마 전 아이와 함께 서울역사박물관도 가고 운현궁도 다녀와서
아이가 읽기에는 더 없이 좋았을거라 생각이 드는데요.
책과 함께 박물관이나 궁에서 자료도 보고, 강의도 들으면 머리에 더 쏙쏙 잘 들어오겠죠!

한국사에 생생한 느낌을 담아 더 쉽고 재밌게~~~가 바로 생방송한국사의 컨셉인데요.
근대, 근현대 한국사 부분을 많은 분들이 좀 어려워하신다 들었어요.
게다가 한국사능력시험 준비하시는 분들은 좀 더 깊게 공부하기를 원하실텐데요.
제가 아이와 함께 읽으려고 선택한 이 책은 고종훈선생님의 한국사강의와 함께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요.
내년에 한국사능력시험을 보려고 마음 먹고 있기 때문에, 찬찬히 준비를 시킵니다.

 

근대 얘기가 나오면 당연히 나오는 외국과의 교류 문제들.
운현궁에 갔더니 운현궁 박물관에 척화비가 있더라고요.
외국과의 교류를 금했던 그 시기.

조선말은 너무 어지럽고 혼란스러운 시기였어요.
세도정치는 물론이고, 그에 지친 백성들이 난을 일으키기도 했고요.
고종이 임금이 되었으나 흥선대원군의 입김이 만만치 않았죠.
흥선대원군은 절대 외국 반대! 그런 이유로 척화비를 세웠어요.
하지만 고종과 명성황후는 흥선대원군과는 반대의 입장이었다 해요.

통상수교거부정책부터 동학농민운동, 애국계몽운동까지.
열심히 생방송한국사 근대 편을 읽고 공부 좀 열심히 해야겠어요.
이 때의 한국사가 지금에 있어서 중요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흥선대원군의 쇄국정책.
만약 쇄국이 아니었다면 지금의 이 나라는 또 어떻게 변했을지 무척 궁금하기도 한대요.
역사에 가정법은 없다면서요? ㅎㅎ

 학습만화의 형식은 가져오고 내용은 충실하게 담아낸 초등한국사 전집.
어려운 단어들 정리도 꽤 잘 해놨고요.
스토리 형식으로 된 책을 읽다보면 조금 두껍지만 스르륵 한 권이 끝나요.

 

절두산성지. 합정동에 위치한 곳인데요.
조선 후기 널리 퍼진 천주교. 백성들은 너무 힘이 들었어요. 마음의 안식처, 기댈 어딘가가 필요했던 것이죠.
하지만 양반 중심의 신분질서를 해치는 천주교를 그대로 둘 리가 없지요.
정조 때까지만 해도 천주교에 대해 조금 너그러웠다면 흥선대원군 때 본격적인 박해가 시작됐다고 하네요.

흥선대원군의 정책을 두고 양반과 백성이 토론을 시작합니다.
아래에 시청자의견이 스트리밍 되는 모습이 너무 재미가 있네요.

고종 즉위때부터 통상수교거부정책에 대한 한국사브리핑코너인데요.
쨟게 요약을 해둔 것도 좋지만, 한국사 강의를 통해 한 번 더 정리할 수 있어 좋아요.

생방송한국사 한국사 강의 바로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