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방송 한국사 6 : 조선 후기 - 수능 한국사 강의 1인자 고종훈의 동영상 강의 수록, 한국사 더 쉽고 재밌고 생생하게! 생방송 한국사 6
심선민 지음, 박종호 그림, 공미라 감수, 최인수 기획, 고종훈 강의 / 아울북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한국사 공부, 생방송한국사 조선후기와 고종훈 한국사강의

한국사를 공부시켜야겠다, 아니 정확히 말하면 학교에서 한국사를 배우기전에 좀 훑어주면 좋겠다라고 마음먹고는

아이에게 아울북 생방송한국사를 안겨줬었어요.

그리고 아이와 함께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진행되었던 근현대사 관련 수업을 하나 들으며

살살 한국사에 흥미를 불어넣어주기 시작을 했지요.

근현대사 수업이었던 만큼, 가기 전에 생방송한국사를 한 번 읽게 하고, 수업 끝나고 집에 와서

고종-흥선대원군-명성황후 부분은 한 번 더 읽어보자 부탁했답니다. ㅋㅋ

생방송한국사 06 조선후기 (아울북/14,800원)


한 번 책을 읽고 가서 그런지 아이의 수업만족도는 굉장히 높았어요.

사실 서울역사박물관 수업이 아니었더라도 수능한국사 강사인 고종훈의

한국사 동영상 강의를 무료로 볼 수 있는 기회가 있기에 뭐 크게 걱정은 안했지만요.


책만 보는 것과 책+강의는 굉장히 다르더라고요.

초등한국사 공부에는 당연히 책+강의를 추천하고요.

워낙에 한국사 수업들이 많아서 다들 알아서 잘 하고 계시겠지만, 

우리집 꼬마는 한국사 수업에 소속이 안되어있는지라

초등한국사 공부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제가 옆에서 좀 잡아줘야하거든요.

 

책 제목답게 이곳은 바로 방송국입니다.

역사 현장 속의 내용을 생생한 뉴스로 전해들을 수 있다는 컨셉의 한국사 책인데요.

역사적 유물, 역사적 사건, 역사적 인물, 역사의 뒷이야기,

마지막으로 이 모든 것을 다시 정리해보는 고종훈의 한국사 브리핑까지!

구성이 참 알차요.

 

역사현장을 다루는 타임라인뉴스, 역사현장을 취재한 주요뉴스, 역사의 뒷이야기를 다룬 스페셜뉴스.

그리고 고종훈의 한국사브리핑, 인물연표, 동영상 강의까지.

어떤 구성을 갖고 있는지 지난 번 조선전기 편에서 한 번 말씀드린 적이 있지요.


조선후기는 광해군부터 명성황후, 동학농민운동의 전봉준까지를 다루고 있는데요.

시대의 흐름을 다루되 인물별로 정리를 해두어서 읽기 쉽고, 찾아보기 쉽다고 해야할까요. ^^

광해군 연표에요.

볼 때마다 느끼는거지만, 생방송한국사 말풍선이 너무 웃겨요. ㅋㅋ


폭군으로만 알고 있던 광해군의 재평가가 시도되기도 했었지요.

그 당시 외교를 잘한 것만은 틀림없다고 하네요. 다만 외교에 치중하느라 내정은 폭망이라 하는데,

그게 어디 왕 혼자의 잘못이었겠습니다. 당시의 정파싸움 때문인거였겠지요.

어쨌든 제가 지금껏 알고 있었던 역사적 사실을 기억해내며 생방송한국사를 함께 읽고 있답니다.

광해군의 정치적업적은 칭찬하고, 물론 동생을 죽이고 새어머니인 인목대비를 쫓아낸 건 잘한 일은 아니지요.

구성이 특이해요. 방송국 컨셉이라 이런 뉴스컨셉의 만화같은 구성도 볼 수 있답니다.

광해군의 중립외교논란. 중립외교를 통해 조선의 안전을 지킨 광해군.

하지만 유학자들의 들고 일어났다고 하네요. 으이구~~

실제 이익을 중시하고 국제 정세를 파악하는 광해군의 안목은 그 시대를 통틀어 가장 탁월했다 하는데,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었네요.

 

생방송한국사에는 만화 같은 그림도 있지만, 실사도 나와요.

그림보다 실사가 더 좋을 때도 분명 있으니까요. 직접 보지 못하는 것들은 이렇게 책을 통해 봅니다.


인터뷰형식의 내용도 좋고, ​현장브리핑을 통해 찬반토론의 진행방식을 접하는 것도 무척 유익하더라고요.

곧 사임당 빛의 일기라는 드라마가 시작되는데요.

신사임당과 허난설헌에 대한 인물취재수첩이 있네요.

재능있는 여성에게 가혹했던 조선중기. 조선중기에 태어난 허난설헌의 이야기가 무척 마음에 와닿습니다.

그나저나 사임당 빛의 일기는 어떤 사극이 될지 기대가 되네요. ㅋㅋ

 

광해군을 잘 읽고 나면 고종훈의 한국사 브리핑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브리핑을 잘 보고, 동영상강의를 이 곳에서 들을 수 있지요. 바로 저 QR코드를 통해서!


항상 어려운 인물관계도 이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조선시대 인물관계도는 너무 복잡해요. ㅎㅎ

 

한국사공부하면 꼭 알아야 할 인물연표.

생방송한국사 06은 조선후기라서 조선후기 인물연표만 나와있습니다.

아이가 갑자기 조선의 마지막 왕이 누구냐고 묻기해 움..순종? 했는데..

인물연표를 보니 27대 왕이 순종이 맞긴 하네요.

자~수능한국사 강의 스타강사 고종훈쌤의 한국사 동영상 강의를 좀 봐볼까요!

 

 

유튜브에서 한국사강의를 무료로 볼 수 있다는 점~! 생방송한국사의 장점 중 하나지요.

한국사 공부. 지루하고 어려울 것 같아 엄두가 안나신다면 생방송한국사 읽으면서 한국사 강의 듣는 것 강추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