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선생 만화 한국사 1 : 우리 역사의 시작 - 단군 신화의 비밀을 풀어라! 용선생 만화 한국사 1
정상민 외 지음, 뭉선생 외 그림, 권오영 감수, 이우일 캐릭터 / 사회평론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한국사, 용선생 만화한국사 1. 역사의 시작
용선생한국사는 아마 모르는 분들이 안계실거에요.
우리 아이도 용선생시끌벅적한국사 좋다는 얘기에 몇 권 안겨줬었는데요.
이번에 용선생한국사가 만화로 다시 나왔다고 해서 용선생만화한국사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용선생 만화 한국사 1. 우리 역사의 시작, 단군 신화의 비밀을 풀어라

용선생 만화 한국사는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캐릭터들이 그대로 등장을 하더라고요.
그 캐릭터들이 과거로 시간여행을 떠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인데요.
다양한 역사적 사건에 직접 참여하게 됨으로써 아이들로 하여금
좀 더 감정이입이 쉽게 느껴지게 해주는 책이더라고요.
마법연표를 타고 떠난 역사. 역사적 사건을 풀어가며
자연스럽게 우리 역사를 익힐 수 있게 해주는 용선생 만화 한국사!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보다 아이가 더 좋아해서 이걸 시리즈로 사줘야하나 하는 생각도 들더라고요.
요즘 지속적으로 한국사 책만 아이한테 내밀고 있는데요. 다행히 아이가 다 좋아하는 듯 하네요.

이번 용선생 만화 한국사는 개정 교과서를 반영했을 뿐 아니라
학계의 최신 연구 성과들도 상당수 반영되어 있고, 역사적 고증에도 공을 들인 것 같아 더욱 마음에 들어요.

사실 어떻게 보면 재미없는 역사인데요.
이왕 시작할 역사라면 정확한 내용과 재미난 구성을 가진 한국사로 시작하는게 좋지 않겠어요? ^^

용선생 만화 한국사는 역사반 친구들과 함께 마법연표를 타고 시간여행을 떠나게 되는데요.
그 가운데 재미난 모험스토리가 들어가 흥미진진하게 이야기를 따라갈 수 있게 되어 있어요.

교과서 단원별 주요 학습 내용도 따로 정리해두고,
고증된 그림과 세밀화로 생동감 있는 느낌을 준답니다.
또 하나 좋은 건 바로 교과서에는 없는 역사 속 뒷 이야기인데요.
재밌는 이야깃거리로 좀 더 역사에 흥미를 가질 수 있게 해놓았어요.
한국사에서 중요한 역대왕조계보, 세계사연표, 퀴즈 등 부록 또한 잘 갖추어져 있고요.

용선생 만화 한국사 1권은 역사의 이해부터 구석기, 신석기, 청동기시대,
고조선, 부여, 고구려, 옥저, 동예, 삼한 등의 문화와 풍습까지 다루고 있는데요.
옥저, 동예, 삼한은 진짜 오랜만에 들어보네요. ㅎㅎ
아이 한국사책 읽을 때 저도 좀 같이 읽어야겠어요.

 용선생 만화 한국사 등장인물들이에요.
이번 소제목이 우리 역사의 시작, 단군 신화의 비밀을 풀어라인 만큼 단군왕검에 눈이 딱 가네요.

역사를 공부하는 이유. 정말 여기저기서 많이 보는데요.
역사를 공부하면서 현재 자신의 모습을 이해하고, 다가올 미래를 준비할 수 있게 된다고 하지요.
저는 역사를 단순히 암기로만 생각해서 암기만 했었는데,
그러고 나니 머릿속에 남는 것이 하나도 없더라고요.

역사공부는 여러 기록과 자료를 바탕으로 과거를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밝혀내고
역사적 상상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는 공부라 하니
우리 이 말들을 꼭 명심하고 한국사를 시작해보도록 해요.

충실하게 고증된 그림과 세밀화라고 하지요.
약 390만 년 전쯤 지구에 등장한 인류의 모습이에요.
오스트랄로피테쿠스 아파렌시스를 시작으로
호모 에렉투스, 호모 네안데르탈렌시스, 호모사피엔스로 진화한 지금의 인류.
두 발로 걷고 손으로 도구를 만들고, 불을 사용하며 지금의 모습이 되었는데요.
진화에 따라 뇌의 용량도 함께 변화하였답니다.

만화 한국사이긴 하지만, 만화 컷 속 내레이션 때문에 만화느낌이 많이 나진 않더라고요.
이렇게 글자가 좀 빼곡한 만화들은 아이의 흥미를 끌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다행히 용선생 만화한국사를 읽고 나서는 재미있다고 말을 해주었어요. ㅎㅎ

교과서 핵심보기 페이지인데요.
개정 초등사회교과서와 중학교 역사 교과서의 주요내용들이 잘 정리되어 있어요.
학교숙제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대비도 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일단 학교에서 잘 이해하지 못한 부분을 교과연계로 찾아 다시 읽을 수 있어 좋은 것 같더라고요.

내레이션 없는 부분만 한 번 찍어봤어요. ㅎㅎㅎ
그림도 귀엽고, 말도 웃기고..이런 페이지 지날 때 아이가 더 좋아하더라고요.

역사 속 주요 사건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한국사-세계사연표에요.
아~~보고있자니 이 흐름들을 아이가 다 머릿속에 넣을 수 있을지 걱정은 되지만,
한국사 공부하다보면 차곡차곡 머릿속에 잘 쌓이겠죠.

 

왕들의 관계를 보여주는 한국사 역대 왕조 계보.
역시나 참으로 복잡합니다. ㅎㅎㅎ
하지만 역대 왕조 계보 잘 알고 있어야지요.

만화보다 재밌게 만들어진 한국사 퀴즈.
책 읽은 후 함께 풀어보면 좋을 것 같네요.

공부로 접근하면 하기 싫은 것이 바로 한국사에요.
시작이 재미있어야 빨리 지치지않고 한국사를 공부할 수 있을 것 같네요.
흥미있게 한국사를 배우고 싶을 때 딱 좋은 용선생 만화 한국사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