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설런스 - 인간의 탁월함을 결정하는 9가지 능력
도리스 메르틴 지음, 배명자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엑설런스

남들보다 뛰어난 능력, 우수성

주어진 잠재력을 최대로 발현시키는 탁월함

 

 

베스트셀러 [아비투스]의 작가인 도리스 메르틴의 신작 [엑설런스]를 읽고 있어요.

 

 

 

'인간의 탁월함을 결정하는 9가지 능력'이라는 부제를 갖고 있는 [엑설런스]의 한국어판 서문에서 작가는 "인생이라는 비행기에서 어느 자리에 앉을 것인가?"라고 묻고 있어요.

 

이코노미? 비지니스? 퍼스트 클래스? 이 세가지 선택지 외에 다른 자리를 떠올리지 못했다면, 아직 스스로를 '탁월함'과 연결하지 못하는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엑셀런스], 도리스 메르틴, 다산 초당, p.4


 

작가는 우리에게 "우리는 이제 조정석에 앉아야 한다'고 말하며 "조종사는 비행을 승객과는 완전히 다르게 인식한다"고 말해요. 그리고 "조종사로 사는 사람은 가장 탁월하게 인생이라는 비행을 해낸다"라고 하죠.

 

이 책은 총 10장으로 구성돼 있는데,

'1장. 오직 탁월한 존재만이 대체되지 않는다'를 시작으로 이야기를 시작하여 인간의 탁월함을 결정하는 능력으로

열린마음, 자기성찰, 공감, 의지, 리더십, 평정심, 민첩성, 웰빙, 공명을 이야기하고 있어요.




 

 

이 책을 읽는 내내 손에 연필을 들고 기억해야 할 구절들을 표시하고 있어요.

탁월함에 대한 타이거 우즈의 말이 가슴 깊이 와 닿았어요. 오래 동안 기억해두고 싶어서 사진으로 찍어서 핸드폰에 저장해 두었어요.


 

탁월함은 상태가 아니라 능력이다.

[엑셀런스], 도리스 메르틴, 다산 초당, p.31

 

앞서 말한 인간의 탁월함을 결정하는 9가지 능력을 조금 더 깊이 있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아요.

 


--------------------------------

--------------------------------

--------------------------------

--------------------------------

 

저자는 각 장에서 다루어지는 아홉가지 능력을 순서대로 읽어도 되고, 빠르게 훑어본 뒤에 마음이 가는 곳부터 읽기 시작해도 된다고 말하고 있어요. 그래서 저도 속독으로 전체 개념을 머리에 넣은 뒤 마음이 가는 곳부터 하나씩 다시 읽어가고 있어요.

삶의 방향에 대해 고민이 많은 저에게는 밑줄 치고 기억하고 생각해야 할 거리가 넘쳐나는 책이에요. 저와 같은 고민은 가진 분에게 꼭 한번 읽어보시라고 권하고 싶은 책이에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어 본 뒤 작성한 후기입니다>

 

#엑설런스 #도리스메르틴 #아비투스 #인문 #다산초당 #탁월함 #자기계발 #선물하기좋은책 #책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