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who? special 봉준호 ㅣ who? special
오기수 지음, 유희석 그림, 김윤아 감수 / 스튜디오다산(주) / 202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코로나 19로 몸도 마음도 지쳐가는 요즘.
하지만 얼마 전 온 국민을 기쁨으로 가득차게 했던 좋은 소식이 있었죠!
영화 '기생충'이 제 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에서 4관왕을 차지한 날 온 나라가 축제 분위기였던것 같아요.
세계 영화계에 우리 대한민국을 알린 자랑스러운 분 '봉준호' 감독을 <who? 스페셜>을 통해 만나봤어요.

어려서 봉준호 감독의 영화를 본 적은 없지만, 요즘 워낙 많은 매체에서 봉준호 감독가 들려오는 터라 저희 아이들도 그 어느때보다도 반가운 마음으로 '봉준호' 감독 이야기를 읽었어요.

<who?> '봉준호'편은 제 72회 칸 영화제에서 영화 '기생충'이 '황금 종려상'을 받는 장면으로 시작으로

영화를 처음 접하게 된 어린 봉준호의 모습에서 부터 영화계 거장으로 이름을 올리게 된 지금의 모습까지를 담고 있어요.

1. 영화를 마주하다

2. 처음으로 영화를 만들다

3. 장편 영화 감독 데뷔, 그러나

4. 실패를 딛고 일어서다

5. 한국 영화계의 '괴물'

6. 해외로 뻗어 나가는 '봉테일'

7. 눈부신 영광, 멈추지 않는 도전

봉준호 감독과 관련된 많은 이야기들 중에서 저희 아이들이 가장 재미있게 읽은 부분이 두 곳 있는데요.
첫번째는 봉준호 감독이 영화적 동반자인 배우 송강호와 만나게 되는 이야기예요.


당시 봉준호 감독이 섭외하기 너무나 유명한 배우였던 송강호를 영화 '살인에 추억'에 캐스팅하게 되는 과정을 담은 부분인데, 봉준호 감독의 진정성을 알아보고 배우 송강호가 그와 함께 영화를 찍을 그날을 기다리고 있었다는 이야기가 아주 감동적이었어요.
두번째는 영화 '설국열차' 오디션에 '캡틴 아메리카'를 연기한 세계적인 배우인 '크리스 에반스'와 수많은 연기파 배우들이 참가한 이야기예요.
봉준호 감독의 시나리오를 읽고 세계적인 배우들이 오디션에 참가한 장면을 보니 뿌듯하고 뭔지 모를 희열까지 느껴졌어요.

<who? special 봉준호>에서는 봉준호 감독에 대한 이야기 뿐 아니라 '통합 지식 플러스'를 통해 100주년을 맞은 한국 영화, 영화가 만들어지는 과정, 영화제와 영화상, 세계 3대 영화제에서 수상한 한국 영화와 영화인 등에 대한 다양한 추가 정보들도 얻을 수 있었어요.


그리고 책의 마지막 부분에 있는 '어린이 생각 마당'을 통해 다양한 독후 활동도 할 수 있어서 더욱 좋아요.
'퀴즈 한마당'을 통해 읽은 내용을 확인할 수도 있고, '내가 봉준호라면?'이라는 코너를 통해 내가 봉준호 감독의 입장이었다면 어떤 선택을 했을지 생각해 볼 수도 있고, '나마의 스토리 보드 그리기'도 해볼 수 있었요.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의 문제들을 익살스럽지만 오싹하게 풀어내는 타고난 이야기꾼이자, 사소한 것 하나도 놓치지 않고 스크린에 담아내는 디테일은 가진 세계적인 영화 감독 '봉준호'
평소 알지 못했던 그의 여러 이야기를 알 수 있어서 더욱 흥미로웠던 <who? special 봉준호>였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