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에 포위된 아이들 - 내 아이를 위협하는 나쁜 기업에 관한 보고서
조엘 바칸 지음, 이창신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세계적으로 어린이를 상대로한 산업은 1970년대 50억달러 1990년대 500억달러 2010년에는 어린이를 겨냥한 산업의 규모가 얼마나 될까 못해도 5000억달러는 되지않을까 더하면 더했지 결코 작지는 않을것이다.이렇게 성장하는 어린이산업에서 상대적인 장점보다는 세계적인 정신과의사 조차도 소아우울증이라는 말이 공공연하게 우리사회를 대변한다.그사이에 기업들은 사회적인기업으로 착한 성장을 했는가 아마 이책의 저자는 묻고싶었는지 모른다.아니 아니다라고 단언해서 말하고있다.

사람들이 게임을 반복적으로 계속실행하게 하려면,게임개발자는 린드스트롬과 세예르스트롤레가 말한대로 인간의 정서를 깊이파고들어야하는것은 물론이고 행동심리학자들이 발견한대로 인간과 동물행동의 기본유형과 원칙을 이용해야한다.게임 개발전문가 존홉슨은 영향력있는 기사"행동이론에 따른 게임 개발"에서 "게임을 영원히 하도록"만드는 강력한 수단으로 '회피 성향'을 지목한다.작은 지렛대가 있는 우리의 철제바닥으로 쥐에게 충격을 준다.쥐가 지렛대를 누르면 30초동안 충격을 멈춘다.그랬더니,이게 웬일인가.쥐가 충격을 멈추는 시간 간격에 맞춰 지렛대를 누르는 법을 재빨리 터득하는것이 아닌가.게임을 하는 사람도 게임을 멈출때 감정의 고통이 밀려온다면 쥐가 지렛대를 눌러대듯 연신게임을 할것이다.'회피성향'은 웹킨즈나 펭권클럽 같은 어린이 사이트에서 적용하는 운영원칙이다.이런사이트에서는 아이들이 게임을 아예하지않거나,자주하지 않거나,사이트에 유료회원으로 가입하지 않을경우 아이들이 아끼는 애완동물에 불상사가 생긴다.게임 개발자의 관점에서 보면 바람직한 전략이라고 홉슨은 말한다.44page

"기업에 포위된 아이들,조엘 바칸 지음.이창신 옮김.RHK,2013년5월13일"

사실 행동경제학이라는 책을 최근에 보면서 소비자들의 소비형태가 합리적이지 않다는것을 발견하고 왜그렇게 나타나는지만을 보았지 사실 우리의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역으로 부빚치는 현실에 대해서는 사실 생각을 안해본것은 사실이다.

납이 부식하면 하얀가루가 되는데 이가루로 페인트를 만들수 있다.20세기 초에는 납을 원료로한 페인트가 일반주택에 널리 쓰였고,그것이 아이들 사이에서 납중독이 크게 증가한 원인으로 판명되었다.아이들은 벗겨진 페인트와 페인트 입자가 섞인 집안의 먼지를 흡입했고,혈액에서 이 수치가 일정수준 에 이르자 발작이나 혼수상태를 보이면서 사망하는 경우까지 생겼다.이 부작용이 1920년대 널리 알려지면서 유럽의 일부국가는 1930년대에 납 페인트를 금지했다.그러나 업계의 다양한 의심 양산전략 작전 덕에 납페인트는 미국에서 그후 40년 동안이나 합법적으로 사용되었다.

이시기에 페인트업계와 납업계는 납의 유해성을 알리는 보고서를 깎아내리고 규제정책을 방해하는데 전력을 다했다.이들은 정부와 공중보건 당국에 로비를 벌리고 납의 부작용에 대한 이미 밣혀진 사실을 뒤집는 연구를 후원하는가 하면,사람들의 두려움을 누그러뜨리는 홍보전략을 구사했다.

179page

지금 우리사회의 한단면을 보여주는 기사와도 같다는 생각이 들어 씁쓸하기는 하다,충북 제천 시멘트공장 주변 사람들 산업화라는 물결에 사람들은 너도나도 돈을 벌기위해서 공장에 취업하고 나름대로 산업화를 이루었는지는 몰라도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을 가지고 있는지 반문하지 않을수 없다.

수십년된 지붕위에는 하얀색 시멘트 가루들이 들러 붙어서 수십센치정도나 되며 심지어 그지방에서 나는 채소들은 다른지방에 사람들도 사먹지도 않으며,주민의 대부분은 이름도 잘알지못하는 병명으로 숨을거두고 진폐증으로 숨쉬는 자유도없이 살아가는 주민들에게 우리로 인해서 주민들이 직접적으로 피해를  받은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

넬슨 만델라가 말했다."사회가 아이들을 대하는 방식만큼 그 사회의 정신을 분명하게 드러내는것도 없다."이익을 앞세우는 기업의 관점에서 보면 아이들은 착취할기회이며 피해야할 비용일뿐이다.패스트 푸드,정신 치료제,일제고사 등을 판매할 시장이 된다는 점에서 기회이고 교묘한 마케팅,산업용 화학물질,아동노동을 규제하는 이유가 된다는 점에서 비용이다.

아이들을 보살피고 ,기르고,보호하고,지원하고,능력을 심어주는 등 어린시절 다양한 가치를 드러내려는 우리 사회의 열망은 아이들의 '경제적 가치'를 극대화하려는 전략에서 밀려나고 있다.242page

이제는 정부가 나서서 기업의 이윤추구도 중요하고 경제 발전도 중요하지만 아이들의 건강과 행복을 보호할 규칙과 기준을 만들고 시민에게 적대적인 정부가 아니고 아이들의 삶과 건강을 지킬수 있는 체계적인 수단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더이상 발전이라는 명목아래 알면서도 그냥 넘어가는 그런 사회는 되지않을때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사회가 되지않을까 생각한다.

www.weceo.or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