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직장 찾기 Ⅰ - 구직자가 선호하는 대기업 Top 5
민진규 지음 / 배움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세상을 살아가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생의 시간중 많은 시간을 직장을 다니면서 소비한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생에 있어서 중요한것은 얼마나 빨리 달리느냐가 아니라 어디를 향해 가느냐가 중요하다 가끔보면 죽나게 인생을 한방향만보고 살아왔는데 되돌아보니 무엇을 위해서 그렇게 뛰어왔는지 모르겠다고 하는 사람도 많다.또한 가끔씩 보면 너무나도 좋은 직장 남들이 들어면 부러워할직장을 버리고 자기만의 꿈을 향해서 새로운 도전을 하는 사람들을 보면 사실 부러운것은 맞다.

그러면 위대한 직장이란 무엇인가

한국인들을 대상으로 설정한 큰 테두리를 보면 이렇다.

경영자의 마인드/이미지,자부심,윤리경영,기업문화,급여/복지/승징,자기계발/교육,성장성,수익성,경쟁력,브랜드 이미지 이렇게 나눌수가 있다.

"위대한 직장 찾기1,민진규 지음,배움,2013,02,25"

그중 내가 일을 하고 관련성도 있는 한곳을 소개하고자 한다.

롯데호텔은 열정적인 인재를 기다리고 있다는 것 외에는 어떤 인재상이나 인사제도도 소개되고 있지는 않다.롯데의 신격호회장도 삼성의 이건희 회장과 마찬가지로 노조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갖고있다.

2000년 대규모 노사분규와 해고사태를 경험한 후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많이 전환했기는 하지만 호텔,면세점,테마파크는 비정규직에 의해서 운영되는 사업이다.

호텔도 일부 서비스를 기획하는 전문인재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외국어 소통만 가능한 일반직원이면 충분하다.면세점도 우수제품을 소싱하는 상품기획이 가장 중요하고 나머지 판매직은 서비스 마인드만 갖고 있으면 된다.테마파크 시설관리와 마케팅 기획이 중요하고 나머지는 특별한 지식이나 노하우가 필요하지않다.아마도 이런 관점이 지배적이라 인재상을 제시할 필요성도 높지않으리라 생각한다.

국내에서 호텔이나 면세점에서 경쟁력을 개발하고자 하면 특별한 대안이 없다는 점도 감수해야만 한다.시장의 수요도 제한적이고 인력을 고용할 고용주도 소수이다.반면에 화려한 호텔이나 면세점에 근무하고자 하는 구직자는 넘쳐난다.이직률도 높지만 구직자도 끊임없이 몰려들어 구인난을 고민할 필요가 없다.

호텔에 근무하는 사람이라는 뜻의 호텔리어는 외형적으로 화려한 직업으로 인식돼 신규인력에 대한 공급은 많지만 연봉은 낮다.영화나 TV드라마에서 화려하게 보이지만 휴일도 없이 365일 24시간 교대근무하는 3D업종이다.면세점도 대부분이 브랜드의 파견직 직원으로 구성돼있고 정규직은 그리 많지않다.

이런업종은 정규직과 계약직의 업무는 동일하지만 급여수준은 차이가 크다.정규직을 많이 채용하지 않기때문에 정규직으로 입사하기란 힘들다.경력자를 우대하기 때문에 경력을 쌓기위해 인턴이나 계약직으로 근무하는 것도 고려해야한다.

프라이드는 국내대표적인 호텔체인이고 고급브랜드를 취급하고 소비자층도 품격으 갖추어 직원들의 만족도는 높은 편이다.

윤리경영은 마케팅,고객안전,협력업체와의 불공정거래등 비윤리적인 요소가 상존하며 좋은 평가를 받고 있지는 않다.직원을 정규직과 비정규직으로 구분하고 계약직의 근무여건이 열악하지만 개선하려고 하는 노력은 아직은 하지 않고 있는점도 부정적이다.

급여는 남성이 여성보다 근속연수가 길고 높은 수준의 급여를 받는다.수익성이 높은 면세사업부에 근무하는 직원들이 호텔 근무자보다 급여가 높다.

자기개발은 구매,마케팅 직무가 사업의 핵심이다 보니 경험축적이 유리하다고 본다.호텔에는 외국어가 필요하지만 단순회화에 그치며 자기개발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하기는 힘들다.

성장성은 호텔은 고급보다는 비지니스호텔의 성장성이 높으며 매출규모에 비해 유보이익금이 엄청난 비전대로 마음만 먹으면 호텔체인을 얼마든지 늘릴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호텔은 경쟁이 심해 매출에 비해 돈이 않되는 것도 사실이다.

경쟁력 측면에서보면 국내에서는 지배적이지만 대외 경쟁력은 의문이다.

국내 사업도 일본에 너무 치우쳐 있어 일본의 정치,경제상황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한다.독도 문제,위안부 문제 등 이슈가 발생하면 일본 관광객이 급감한다.

브랜드 이미지는 호텔,면세점,테마파크등 모두 인지도가 높다.

전체적으로 보면 롯데호텔은 국내로만 보자면 호텔,면세점,테마파크,등의 산업에서 직장을 찾는 구직자라면 선택의 여지가 없다.그리고 인재관리나 윤리경영 등은 문제가 있지만 서비스 산업에서는 우량기업인것만은 확실하다.328page

무엇보다는 중요한것이 구직자들이 원하는 방향이 무엇이며 내가 들어갈 회사는 무슨일을 하고 어떤것에 관심을 가지는지 현재의 트렌드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으며 회사의 외면적인 이미지도 중요하지만 모 설문조사에서도 나오듯이 이직자는 회사의 외부의 성장성보다는 회사 구성원 개개인의 회사이미지가 중요하지 않는가를 조심스럽게 생각해본다.

www.weceo.or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