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은 전쟁이다 - 불황을 모르는 경영자의 전략노트
고야마 노보루 지음, 박현미 옮김 / 흐름출판 / 2013년 1월
평점 :
품절


저는요 긴말 필요없고요 정말 경영을 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만한 내용만 말해주면 안될까요 직원이 이런 마음을 먹을때는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으며 직원이 이런말을 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말이에요 그래서 나온 책인것 같다 적자투성이 회사를 흑자로 변화시킨 사장이자 대표이사인 저자가 들려주는 현장 이야기

어떤 사장이 "이것 좋을것 같네요.이번에 우리회사에서도 해보겠습니다."라고 말한다.그러면 나는 "언제 하실 건가요?"라고 반드시 물어본다.

언젠가 하겠다고 말하는 사람은 결국 언제까지나 하지 않는다.나는 항상 '지금 할것인지,아니면 평생 안 할것인지'를 생각한다.그리고 지금 하지 않는다면 평생하지 않겠다고 결정한다.하는편이 나을 것 같으면 당장한다.해보고서 아니라고 생각되면 그때가서 그만둔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이것 저것 해보려고 생각은 많이 하지만 막상 할려고 하면 이것 때문에 하기 힘들고 저것때문에 하기 힘들고 이런 저런 핑계를 대면서 물론 본인은 핑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잘나가는 회사도 한순간에 날아가는 비지니스세계에서 많은 결정을 내려야 할때 내가 사장이라면 무슨 생각을 하고 어떻게 행동했을것이다라는 생각이 있다면 이책의 저자는 정말 경영에서 몸소 체험하고 느낀바를 너무나도 솔직담백하고 그러면서도 리더라면 한번 고민해볼만한 이야기들을 마치 메모하듯이 208가지 지침들을 제공한다.

"경영은 전쟁이다.고야마 노보루 지음,박현미 옮김,흐름출판,2013.01.22"

"자발적이라는 말은 하지 않아도 좋다는 말과 같다."

사장이 결정을 하고 지시를 내린다면 직원은 자발적으로 일에 달려들까?그건 있을수 없는 일이다.

직원이란 본디 자발적으로 일을 하지 않는다.인간은 이해타산적인 존재라서 어떤 분야에서 1등이 되고 월급이 오르면 자발적이 되지만 그렇게 되기까지가 힘들다.그래서 '하지 않으면 안되는'시스템,즉 체제가 필요하다.자발적이라는 말로 방임하는것은 결국 하지 않아도 좋다는 말과 같다.66page

"환경이 정리되면 마음도 정리된다."

무사시노에서는 매일매일 철저하게 정리정돈을 하도록 만든다.

물건을 놓을 장소를 정한후 수량을 명시하고 관리 책임자를 정해둔다.사용한 물건은 반드시 제자리에 돌려놓게 하는등 정리정돈을 철저하게 시킨다.

자라난 지역,환경,세대가 다른 직원들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기란 불가능하다.그렇기 때문에 정리정돈이 필요하다.정해준 장소에 정해놓은 물건을 놓으면 물건들이 정리된다.물건들이 정리되면 마음도 정돈된다.이것이야 말로 형식을 갖춘후 마음에 다다르는 것이다.

정리 정돈 하나 제대로 못하는 회사가 직원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고 실적을 올리기란 불가능하다.120page

누구나 정리정돈을 제대로 하지 않아서 물건을 찾느라고 시간을 허비하고 대체 이 물건 분명 쓰고 여기에 두었는데 어디에 간것이야 라고 말한적이 있을것이다.또한 신입직원이 들어오면 위치를 가르쳐 주는 것은 이런 이치가 아닐까 생각한다.

'꾸짖기 보다 벌금을 매기는 편이 효과적이다'

맨날 지작하는 사람에게 혼내봤자 어차피 또 지각을 한다.이유를 물어봐도 대체로 거짓말만 늘어 놓는다.꾸짖으면 시간도 낭비되고 분위기도 험악해진다.그것 보다는 벌금을 매기는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내가 주제하는 회의에 지각을 하면 벌금을 5,000엔이다.이 벌금은 워크숍에서 게임을 할때 상금으로 쓰인다.그래서 직원중 누군가가 지각을 하면 모두가"자,벌금 내세요."하고 박수로 환영한다.그렇게 해서 어느샌가 지각하는 사람이 사라져 버렸다.127page

"키우고 싶은 직원은 책임자로 임명한다.'

키우고 싶은 사람을 책임자 자리에 않히는 것이 가장 좋다.세상 무서운줄 모르고 전의에 불타는 직원이 성장하기를 원한다면 주저하지 말고 책임자로 앉힌다.업무를 담당해서 실패를 겪게되면 사람은 유연해지고 성장한다.능력있는 사람을 책임자로 삼아서가 아니라,책임자가 되었을때 성장을 하는 것이다.지위가 사람을 만든다는 말은 맞는 말이다.140page

정말 일을 하면서 이상황에서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라고 생각할때 너무나도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고 또한 내가 모르는 이런 방법도 있을수 있겠다는 유연한 사고도 확장시킬수 있는 계기가 된것 같다.역시나 이 저자도 말하지만 생각보다는 실천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느끼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