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폐전쟁 4 - 전국시대 화폐전쟁 4
쑹훙빙 지음, 홍순도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2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세계경제를 지탱하는 미국 경제는 과연 재차 침체에 빠질까?2012년 이후에도 미국의 국체상한 증액 논란이 다시 불거질까?유렵의 채무위기는 전면적으로 본격화 될까?유로존 붕괴 시나리오는 과연 현실화 될까?중국은 이런 위기에 빠진 유럽을 구할려고 할까?중국의 부동산 거품은 진짜 붕괴 할까?중국 경제는 경착륙 할것인가,아니면 연착륙 할것인가?또 중국은 인플레이션을 어느정도 효과적으로 억제 할 수 있을까?어마어마한 외환보유고는 과연 어떻게 처리할까?위안하는 최대 얼마까지 평가 절상 될까?위안화의 글로벌화는 성공할까?

역사를 보면서 현실을 파헤치는 세계경제의 달러화 현상을 과연 우리는 어떻게 풀어야 할까?저자는 말한다.중국을 중심으로 아시아 각국이 단결해 아시아 단일 통화를 구축해야 지구촌은 달러및 유로와 함께 아시아달러를 갖게 됨으로서 진정한 화폐 전국시대로 접어들수 있다고 말한다.

"화폐전쟁4,쑹훙빙지음, 홍순도 옮김,랜덤하우스,2012,11,02"

역사적으로 보면 옛날은 무력의 힘이 세계를 지배해 왔다면 지금은 세계가 화페의 흐름을 누가 장악하느냐가 변수로 떠오른 것은 이미 기정사실이다.

어찌보면 세계경제는 루스벨트대통령에게 해머가 이야기한 말에서 함축적으로 보여준다 향후 미국이 세계패권 확립을 위해서는 당근만 갖고서는 안 되며 반드시 몽둥이를 휘두를 줄 알아야 한다는 주장을 오래전부터 강력하게 주장해왔다.심지어 '말은 부드럽게 해야한다.그러나 손에는 큰 몽둥이를 들고 있어야 한다."는 명언을 남기기 까지 했다.144page

일면을 잘보여주는 예가 브레턴우즈 체제 달러화가 금을 끼고 천하를 호령하다에 잘 나타난다.

브레턴우즈 체제의 두번째 축은 세계은행 설립이였다.세계은행은 설립초기 장기 개발 자금공여를 통해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전쟁 복구를 도모하는것이 목적이었다.그러다 나중 개발도상국의 경제 개발도 지원하기로 기능범위를 확대했다.

그러나 세계은행의 실제 운영실태를 보면 고개를 갸웃거리지 않을수 없다.세계은행의 대출자금은 미국이 각국을 회유하는데 사용하는 '막대 사탕'에 불과했다.이는 세계은행의 원조를 받을수 있는 조건을 보면 금세 알수 있다.브레턴우즈 체제에 가입한후 자급자족 경제포기,관세 삭감,보호무역 폐지 등의 조건을 수용하고 달러화 제국의 지배를 달갑게 받겠다는 국가만 원조 대상에 포함했기 때문이다.결론적으로 말해,미국이 주도하는 브레턴우즈 체제에 가입하지 않는 국가는 스스로 고립무원의 처지를 자초하는 것이나 다름 없었다.

이때 미국의 정책은 보호무역에서 자유무역을 지향하는 쪽으로 완전히 바뀌었다.미국인은 유대인이 그런 것처럼 타고난 상인이다.상인은 실리를 추구한다.이른바 그 어떤 주의니 이념이니 하는 것들에는 큰 관심이 없다.나에게 이득이 되는 것은 갖은 방법을 통해서 취하고,불리한것은 미련없이 버린다.다른 사람들의 평가에 별로 연연해 하지 않는다.따라서 IMF,세계은행,또 훗날 출범한 GATT등은 모두 미국적 상인 스타일 기질을 충분히 구현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보호무역주의에 기초해 부상한 미국은 다른국가들이 자국과 같은 길을 걷는것을 각별히 경계했다.마치 황포를 걸치고 황제로 추대받은 송나라 태조 조광윤이 앞에서 누가 황포를 입고 얼쩡거리는것만 봐도 신경을 곤두세운 것과 같은 이치였다.

미국은 달러화 섭정 시대를 여는데 성공했다.그러나 파운드 블록의 우환은 아직 완전히 제거하지 못했다.달러화가 천하를 통일하기까지는 아직 갈 길이 꽤 멀었다.155page

왜 부는 가진 사람의 몇%도 안되는 사람에게서만 돌고 돌까?이런 의문을 가진다면 세계2차대전이 끝나고 독일이 구마르크화를 신마르크화로 10:1의 비율로 교환해 주는 것에서 미국이 한일에 대해서 본다면 잘 알수 있다.

미국은 서민들이 보유하고 있던 구마르크화를 정해진 기간안에 은행에 가져다 예금하도록 했다.은행은 예금주들의 예금계좌를 둘로 나눴다.

요컨데 예금의 절반은 10:1의 비율로 그 자리에서 신마르크화로 교환해주고,나머지 절반은 90일 후 물가 변동 상황에 따라 교환 비율을 정하기로 한것이다.미국 점령군 당국은 독일인들의 정상적인 생활과 생산을 보장하기 위해 기본 생활비 명목으로 1인당 최대 40구마르크씩을 1:1의 비율로 신마르크화와 바꿔주기도 했다.고용주의 경우는 직원 1명당 최대 60마르크를 기본 생활비로 교환할수 있었다.

영문을 모르는 사람들은 점령군 당국이 정한 이 방법이 대단히 공평하다고 생각했을지도 모른다.그러나 이는 사실 서민의 부를 약탈하기 위한 교묘한 수단에 지나디 않았다.

독일의 부자와 유산 계급은 재산을 현금으로 갖고 있지 않았다.대체로 주식,부동산,금은 보화,유화 등의 실물 자산으로 보유하고 있었다.반면 가난한 서민과 중산층의 자산은 은행 예금이 대부분이였다.따라서 화폐개혁으로 득을 본것은 부자와 유산 계급 이였다.부자의 경우 실물자산의 구매력이 화폐 개혁의 영향을 받지 않기때문에 전혀 손해를 볼일이 없었던 것이다.오히려 이들을 대표하는 기업가나 대 상인들은 거액의 은행 대출을 받아 토지,건물,상품,원자재를 사들임으로써 이득을 봤다.부채가 10분의 1로 줄어 들었기 때문이다.그러나 나머지 90%의 부채는 서민과 중산층만 어려움에 처했다.이들의 자산은 거의 대부분 부자들에게 넘어갔다.가난한 서민과 중산층의 구매력은 상품과 부동산 그리고 자산가격이 매우 높은 상황에서 화폐개혁으로 인해 90%나 하락했다.따라서 이 화폐 개혁은 사실상 가난한 사람과 중산층의 자산을 부자들에게 몰아준 사회적 부의 악질적 재분배에 불과했다.

이소식을 들은 샤흐트는 크게 분노했다.

"이는 독일의 사회 구조를 의도적으로 파괴하기위한 수단이다.이로인해 1923년의 하이퍼인플레이션 때보다 더 비참한 후폭풍이 초래될것이다........이는 미국인들이 앙심음 품고 한짓이다.

점령국 당국은 이런 비판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독불장군처럼 자신들의 정책을 밀고 나갔다.시장 질서를 안정시키기 위해 예정대로 시장의 물자공급을 대대적으로 늘렸다.또 물자를 사재기한 기업에게는 서민에게 공급한 화폐의 17%밖에 공급하지 않았다.이방법은 상당한 효과가 있었다.기업이 사재기한 물자를 시장에 내다 팔았기 때문이다.이에따라 물자공급은 더욱 증가했다.신마르크 신용역시 점차 상승했다.238page

피하지 못하면 즐겨라 세계단일화폐의 출범이 거역할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라면 중국은 수동적으로 묻어갈것이아니라 흐름의 주도권을 장악하기위해서 노력해야한다.

위안화는 주권통화인 까닭에 달러화를 대체해 세계 기축통화가 될수 없다.설령기축통화가 된다한들 다른 국가들의 인정을 받지 못한다.중국은 아시아 국가들과 단결해 야위안을 출범시켜야한다.그래야 달러및 유로화 정립국면을 형성할 수 있다.

세계화폐의 현주소를 정확히 파악하고 야위안을 출범시켜 남미,아프리카,중동 등 지역화폐연맹과 함께 언제든지 출동태세를 갖춘다면 달러 및 유로화의 싸움에서 이길 승산이 높아진다.

강자는 언제난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지배해야 한다는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www.weceo.or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