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이미 읽혔다 - 상대의 속마음을 간파하는 기술
앨런 피즈.바바라 피즈 지음, 황혜숙 옮김 / 흐름출판 / 2012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는 얼마나 많은 말을 하고 있는가 그러나 알고보면 인간의 의사소통에서 입으로 하는 말이 차지하는 비중이 고작 7%라는 것이다.음조,음색,억양 등 목소리를 통해 내는 소리가 38%이고 비언어적인 신호가 55%를 차지한다고 한다.

인간이 하루에 말하는 시간은 보통 10-11분정도이며,한문장의 소요시간은 평균 2.5초이다.그러나 인간이 지을수 있고 이해할수 있는 얼굴표정은 대략 25만 가지정도가 된다고 한다.

통통한 허벅지가 신경쓰이는 여자는 치마자락을 아래로 잡아당기고,남성들은 보통 옷을 입을때 오른쪽 소매가 있는 부분을 먼저 입지만 여자들은 왼쪽 소매가 있는 부분을 먼저 입는다.

또한 여자의 뇌는 여러가지 작업을 동시에 처리하는 멀티테스킹이 가능하다.보통 동시에 2-4가지 일들을 자유롭게 해낼 수 있다.텔레비전을 보면서 통화를 하고 등뒤에 오가는 대화를 엿들어면서 커피까지 홀짝 마실수 있다.또한 대화를 하는 와중에 서로 상관없는 몇 가지 주제를 한꺼번에 넘나들수도 있고,이야기 주제를 바꾸거나 요점을 강조하기 위해 5가지 음색을 사용할수도 있다.불행히도 대부분의 남자는 그중 3가지 음색밖에 구분하지 못한다.그래서 남자가 여자와 대화를 할때 이야기의 흐름을 놓치는 경우가 많다.22page

"당신은 읽혔다.앨런 피즈(Allan Pease)지음, 황혜숙 옮김,흐름출판,2012,11.30"

사실 동양권 문화에 있는 사람들은 바디 랭귀지에 취약한 면이 있다 그래서 몇달전에 우리나라 대통령 후보 두분에 대해서 신문에 난 사설을 보면 이랬다

"단상 주변을 이리저리 움직이고, 손을 높이 들었다 책상을 내려치고, 두 손으로 원을 그리거나 손가락으로 하늘을 가리키는 등 다채로운 제스처를 사용하는 미국의 대선후보들과 달리 한국의 대선주자들은 유독 몸을 사용하지 않는다. 연설 말미에 손을 들어 인사하거나 미소를 띠는 게 그나마 보이는 행동이다. 정치권에서는 경직된 자세로 연설하는 세 후보를 두고 ‘차렷 연설’이라는 신조어도 나온다.

우리가 용하다는 점쟁이를 찾아가면 보통 이런 말들을 한다.

어서 오세요.지금 당신은 곤란한 상황에 처해 있군요.당신에게서 강렬한 신호가 느껴집니다.당신은 사교적이고 활달할때도 있지만 ,소극적이고 수줍고 신중할때도 있습니다.자신이 독립적인 사람이라는 것을 자랑스러워 하지만,명확한 근거가 없으면 남이 말하는 얘기를 믿지 못하는 사람이에요.또 변화와 다양성을 좋아하는 반면 제약을 받거나 지루한 일이 반복되면 불안을 느낌니다.가까운 사람들과 속마음을 나누고 싶지만,너무 개방적이고 솔직하게 행동하면 어리석은 사람으로 보일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이름에 ㅅ 자가 들어가는 남자가 지금 현재 당신에게 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네요.그리고 다음달에 11월생 여자가 흥미로운 제안을 해올것입니다.당신은 겉으로는 절제된 삶을 살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속으로는 걱정도 많고 고민도 많군요.

자 정확하게 파악했다고 생각하는가? 연구결과에 따르면 어떤 사람이든 위의 설명에 80%이상 들어 맞는다고 한다.24page

힘없이 악수를 하는 사람은 성격이 나약하다고 오해를 받기 쉽다.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하면서 계속 손바닥을 내보이면 더 솔직하고 믿을 만한 사람이라는 인상을 줄 수 있다.흥미롭게도 손바닥을 내보이는 몸짓을 습관적으로 하다보면 거짓말을 하는 버릇도 점차 사라진다.바로 '인과 법칙(몸짓이나 표정에 따라 감정이 변화하는것)때문이다.

입술을 꽉 다물고 옆으로 당겨 일자를 만들고,치아를 거의 들어 내보이지 않는 미소는 상대에게 비밀이나 숨기고 있다는 메세지를 전달한다.여자들이 상대 남자가 마음에 들지않는다는 속마음을 감출때 흔히 이런 미소를 짓는다.같은 여자 끼리도 이 미소가 거절의 신호임을 단박에 알아 차리지만 불행히도 남자들은 거의 눈치채지 못한다.

한여자가 다른여자에 대해 "저 여자는 정말 능력있고 대단한 사람이야"라고 칭찬하면서 입술을 꽉 다물고 미소를 짓는다면 아마 속으로는 "정말 공격적이고 오만한 여자야,재수 없어!"라고 생각했을 가망성이 높다.75page

우리는 도서관의 사서들에게 책을 대출해가는 사람의 손을 살짝 쓰다듬도록 하는 실험을 실시했다.그리고 도서관 밖에서 대출자를 만나 도서관 서비스에서 어떤 인상을 받았는지 질문했다.사서가 손을 만진 사람들은 모든 질문에 호의적으로 답했고,그 사서의 이름도 잘 기억했다.

영국의 슈퍼마켓에서 잔돈을 거슬러 주면서 손님의 손을 살짝 만지게 한 실험에서도 마찬가지로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미국에서도 비슷한 실험을 했다.손님의 팔꿈치와 손을 만진 여자 종업원은 그렇치 않는 종업원보다 남자 손님으로부터 36%정도 더 많은 팁을 받았다.남자 종업원인경우 손님의 성별에 상관없이 22% 증가 했다.99page

사람은 코가 가려울때 보통 의도적으로 코를 문지르거나 긁는다.반면에 코 만지기는 코 끝을 가볍게 톡톡 치는 것에 가깝다.입가리기와 마찬가지로 코 만지기 역시 거짓말을 하는 사람이 속마음을 감추고 싶을때와 이야기를 듣는 사람이 상대에 대해 의심을 할때 모두가 나타날수 있다.단순히 코가 가려울때는 대화의 맥락과 상관없이 코를 몇번 긁는 동작만 단독으로 나타난다.

미국의 신경학자 앨런 허쉬와 정신과 의사 찰스 울프는 성추문 사건으로 대배심 앞에서 증언하는 빌클린턴을 면밀하게 분석했다.그 결과 클린턴이 진실을 말할때는 거의 코에 손을 대지 않았지만 거짓말을 할때는 순간적으로 얼굴표정을 찌푸렸으며 4분에 한번 꼴로 총 26번이나 코를 만졌다.127page

평소에 우리가 아무렇지 않게 생각한 바디 랭귀지를 바꾸면 인생이 달라진다 라고 저자는 말한다.외출전에 스스로 기분전환을 할수 있고,직장에서 자신감을 가질수 있고,설득력이 있는 사람이 될수 있다.또한 사람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져서 상대방의 반응또한 달라질것이다.

상대의 몸짓을 읽고 속마음을 꿰뚫어보는 기술이 타인을 마음대로 조정하고 속이는 것이 아니라 바디 랭귀지를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상황에 맞는 옷을 골라 입는것이요 의식적으로 학습한다면 다른사람에게 더 좋은 인상을 남길수 있는 유익한 기술이라고 말한다.

www.weceo.or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