낯선 사람 효과 - 《80/20 법칙》리처드 코치의 새로운 시대 통찰
리처드 코치 & 그렉 록우드 지음, 박세연 옮김 / 흐름출판 / 2012년 11월
평점 :
절판


직장 생활을 하면서 우리는 너무나도 많은 사람들을 만난다.그러나 따져보면 내가 만나는 사람은 정말 다수의 사람들중 소수의 사람들과만 만나는 것이 사실이다.그러니 내가 알고 있는 정보도 한정적일수 밖에 없는것 같다.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해본것일 것이다.사람들이 회사에서 일어나는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는데 나는 도통 저사람들이 말하는것이 무엇인지 감도 못잡고 그런일이 있었어 라고 생각한적이 있을것이다.우리는 성장하면서 가깝게는 부모님과 형제자매 혹은 어릴적 친구로 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것은 사실이다.그러나 우리는 이런 사람들에게서 얼마나 많은 정보를 받고 있는것인가를 생각해보면 정말 극히 일부분이라고 또한  말하지 않을수 없을것이다.우리가 살면서 이런 정보도 있구나라고 생각하는 대부분은 나를 많이 아는사람보다는 그냥 스쳐가는 사람들에게서 더 많은 정보를 받아들인다는 것을 잠시만 생각해보아도 알수 있을것이다.이러한 결과는 사람들이 대부분 강한 관계에는 지나치게 의존하면서 그보다 더 중요한 약한 관계에는 충분히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는 것이다.물론 사람들이 강한 관계에 더 집착하는 이유를 우리는 잘안다.그러나 그 때문에 엄청난 손해를 보는 사람이 바로 우리 자신이라는 것도 분명한 사실이다.한번 만난 사람보다 가까운 친구에게 부탁하는편이 훨씬 편하고 쉽다.그러나 우리가 얻고자하는 정보가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들에게 있다면,친구나 가족에게는 그다지 많은 도움을 받을수가 없다.이러한 주장은 처음에는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다.그러나 친구와 가족은 우리를 적극적으로 도와주려고 하는 반면,그 성과는 그다지 좋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이 말의 정확한 의미를 이해할 수 있을때 우리는 약한 관계의 가치를 객관적으로 받아들일수 있다.이렇게 한번 가정해보자.친구보다 지인이 3배나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그리고 지인의수가 친구들에비해 3배나 많다.그렇다면 지인과의 관계는 친구의 관계에 비해 산술적으로 9배나 더 높다고 할수 있다.물론 여기서 9배는 이론적인 숫자에 불과하다.현실에서는 5배,10배,20배일 가능성이 얼마든지 존재한다.그래도 이 9배라는 숫자는 '멀리 떨어져 있는 분야'에서 정보를 얻으려면 친구보다 지인에게 부탁하는 편이 훨씬 효과적이라는 의미가 담겨있는것은 분명하다.실제로 지인과의 관계가 지닌 진정한 가치는 친구들에 비해 그수가 압도적으로 많다는 사실에 있다.오랫동안 그 존재를 잊었다고 하더라도 지금도 주변 어딘가에 있을 지인들은 우리가 필요로 하는 기회와 정보를 언제라도 가져다 줄수 있다.다시말해 더욱 넓은 세상과 교류할수록 잠재적인 지적 능력을 더욱 높일수 있다는뜻이다.74page

'낯선 사람 효과,리처드 코치,그렉 록우드 지음,박세연 옮김,흐름출판,2012년 11월16일'

사람들 대부분 끈끈한 인간관계가 이상적인 인간관계이며,그밖에 피상적이고 일시적인 관계들은 관심이나 노력을 기울일만한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그러나 오랜 우정처럼 깊지는 않은 약한 관계들도 특별하고 고유한 가치가 있으며 우리 자신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면 어떨까?생산적이고 자유롭고 유연하면서도 사회적인 에너지를 별로 투자하지 않아도 쌍방 모두에게 많은 혜택을 줄수 있다면?

약한 연결이 우정의 수준 낮은 대체물이 아니라 완전히 다른 고유한 관계라는 사실을 이해할때 비로소 우리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게 된다.다양한 사람들과 폭넓은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동안 우리의 인격은 성숙하고 더 많은 기회를 맞이한다.이러한 혜택은 강한 연결을 유지하기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간,관심,감성적인 에너지를 투자하지 않아도 얼마든지 누릴수 있다.194page

아니타는 버클리의 한 화장품 매장에서 간판만 베껴온 것은 아니었다.여기서 그녀가 한일은 휼륭한 아이디어를 1만 킬로미터나 떨어진 땅으로 고스란이 옮겨온 것이다.그녀의 매장을 보고 '텔레그래프 애비뉴에 있는 그 매장 아냐?'라고 물었던 사람은 아무도 없을것이다.영국 소비자들에게 그 매장은 분명 독특하고 신선한 아이디어로 다가갔을것이다.마테쉬츠의 레드불도 마찬가지다.그가 유럽과 미국시장에서 레드불을 출시했을때 소비자들은 태국의 툭툭 운전사들이 마시는 음료수를 베낀 것이라기보다 획기적인 강장제라고 받아들였다.

두사례에서 거리는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거리가 멀때 모방은 혁신으로 거듭날수 있다.취직을 못한 두 젊은이가 홍합요리,감자튀김,벨기에 맥주를 파는 '벨고,라는 레스토랑 사업에 내가 투자를 했을때 런던 사람들은 획기적인 레스토랑이라고 평가했다.물론 '레옹'이라는 레스토랑 체인이 파리,브뤼셀,뉴욕의 그리니치 빌리지에 똑같은 형태로 영업을 하고 있었지만 런던 사람들은 아무도 문제 삼지 않았다.

바로 여기에 '약한 연결'의 가치가 있다.우리는 약한 연결을 통해 멀리 떨어진 지역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가져올수 있다.자신과는 먼 지역에 사는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거나,그냥 그들의 모습을 관찰하기만 해도 충분한 멋진 아이디어를 얻을수 있다.276page

실로 지금도 스쳐가는 약한 연결은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받아들이는가에 따라서 또다른 블루오션이 될것이다.

지금은 예전과는 다르게 생각만 있다면 우리가 원하는 정보를 어디에서도 찾을수 있다.우리가 모임에 참석하고 페이스북,트위트등을 통해서 친구관계를 넓혀가는 것도 약한 연결이 우리의 삶을 언젠가는 변화 시킨다는 것이다.스티븐 잡스는 이렇게 말했다."내가 10년전에 대학에서 산스크리트어를 공부할때는 10년후에 맥켄토시 컴퓨터를 개발해서 그곳에 사용될줄이야 정말 몰랐다.인생은 결국은 점과 점으로 연결된 긴 줄과도 같다는 것이다."

www.weceo.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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