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사소한 것에 목숨을 건다
리처드 칼슨 지음, 강미경 옮김 / 창작시대 / 201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족하지 못하는 삶은 복잡한 문제들과 씨름하느라 너무 바쁜 나머지 삶의 아름다움을 즐기지 못하는 전장과도 같다.우리는 근심 걱정에 마음을 빼앗긴채 언젠가는 사정이 나아지기를 바라면서 만족하기를 뒤로 미룬다.그러나 그 동안 삶은 우리 손에서 스스로 빠져나가고 있다.

만족감은 여유있는 삶의 태도 그러니까 작은것에도 감사하는 마음의 물결을 열어줌으로써 결국은 삶이라는 휼륭한 선물에 대해 고마워하는 마음을 얻을수 있다.

"우리는 사소한것에 목숨을 건다,리처드 칼슨 지음,강미경 옮김,창작시대,2011년 7월29일"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에 대해서는 관심과 주의를 기울일 만한 가치가 있다고 믿지만,다른 사람의 생각에 대해서는 관심을 기울일 가치가 없는,그저 그런 것일뿐이라고 보는 경우가 많다.왜 그럴까?거듭 말하지만 생각이 우리의 삶을 지배하기 때문이다.우리곁에 너무 가까이 있기 때문에 생각을 하는 사람이 자기 자신이라는 사실을 잊어버리기가 쉬운것이다.

생각은 우리가 경험하는 모든것을 해석한다.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해,삶의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우리는 생각이라는것을 필요로 한다.그러나 우리가 생각의 진정한 본질과 목적을 이해 한다면,우연히 떠오르는 부정적인 생각때문에 고민하거나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없다.다시말해 휠씬 가벼운 마음으로 살 수 있다는 것이다.49page

손님에게 항상 불친절하게 대하는 음식점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그 음식점에서 식사를 하면서 "이 음식점은 참 친절해서 좋아요"라는 말을 해보자.물론 비꼬는 투로 말해서는 안되고 정중한 말투여야 한다.

아마도  그 주인은 적어도 친절하다는 말을해준 당신에게만은 전처럼 불친절하지 않을것이다.어쩌면 그 한마디로 인해 다른 손님들에게도 친절하게 대하려고 노력할지도 모른다.

이처럼 자신의 말한마디로 상대방의 태도를 변화 시킬수 있는 예는 얼마든지 있다.이런 일은 가까운 사람일수록 쉬운일이다.

애인이 평소 무뚝뚝한 편이라면 그에게"자기는 알고 보면 참 재미있는 사람이야"라고 말해보라 틀림없이 당신을 즐겁게 해주기 위해서 나름대로 노력을 할것이다.

거짓말을 밥먹듯이 하는 친구에게 "나는 네가 하는말을 듣고 있으면,언뜻 말 속에 진심이 묻어 나오는것을 알 수가 있어."라고 말하면 그 친구는 분명히 그 후부터 당신에게 진실을 얘기하고 싶어 할것이다.

이렇게 상대방을 칭찬하려면 우선 당신부터 상대방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또 그런 마음가짐은 당신이 항상 편안하고 행복한 상태라야 가능한 것이다.그래야 상대방이 편하게 당신을 대할것이다.

그러한 당신의 편안하고 여유있는 감정 상태가 당신의 말속에 담겨 상대방에게도 전달이 되면 상대방도 당신을 대하는 태도를 바꿀 것이다.

당신이 상대방을 배려할줄 아는 마음가짐을 가지면,칭찬의 언어로 상대방에게 당신의 감정을 전달하는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그것은 우리가 타인을 대할때 그 상대가 예컨데 이러이러한 사람이 되어주엇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우리가 바라는 바를 미리 앞서 말로 표현하는것에 지나지 않는것이다.

상대방을 변화시키기 위해 숱한 충고와 독설을 했음에도 상대방에게 아무 변화가 없었던 경험이 누구나 있을것이다.이럴때 상대방을 꼭 변화시키고 말겠다는 조바심을 가지기보다는 상대방이 이런 사람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칭찬의 언어를 통해 부드럽게 전하는것이 훨씬 효과적일 때가 많다.그것은 곧 상대방도 배려하고 자신도 배려하는 마음을 가졌을때 가능하다.

타인을 대할때 항상 상대방의 장점을 찾기 위해 노력하라.그리고 상대방의 태도가 설사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에도 마음의 여유를 갖고 그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라.당신은 항상 입술에 웃음과 칭찬의 언어를 담고 있는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사람이 될것이다.209page

생각을 긍정적으로 가지는것이 중요하다는것을 누구나 알고 있으면서도 시시때때로 그순간의 감정만을 생각하고 ,칭찬이 중요한지 누구나 알면서도 대화를 하다보면 내생각과 틀리다는 판단으로 저사람은 도무지 알수가 없는 사람이야라고 치부해버리기 일수인데 지금부터라도 일시적인 행동의 착오가 있었다면 되돌아보고 그러지 말아야지 하는 생각을 조금씩 갖는것도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할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