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설계하는 힘 - 구글 미키 김의 꿈을 현실로 만드는 방법
김현유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2년 9월
평점 :
품절


오랫동안 꿈을 그리는 사람은 마침내 그 꿈을 닮아간다 라고 앙드레 말로는 이야기한다.

25세에 누구나 다니고싶어하는 대기업 삼성전자에 합격하고 4년후 미국 MBA과정을 거처 세계의 사람들이 다니고 싶어하는 구글에 입사해서 상무라는 타이틀을 가지게된 저자 과연 저자는 어떤 꿈을 꾸었으며 또한 그 꿈을 이루기위해서 그는 무엇을 하였는지 무척이나 궁금하였기에 페이스북 친구의 올라온 사진을 보고 얼른 서점에서 책을 구매했다.

이책은 두가지의 핵심스토리를 기준으로 전개된다.대한민국에서 인문학을 전공한 저자가 세계최고의 IT기크들과 함께 일하게 되기까지 어떻게 꿈의 길을 개척해왔는지와 세계최고의 인재놀이터라 할수있는 이곳 실리콘벨리 사람들은 어떻게 일을 하면서 그들의 꿈을 실현하고 있는지로 두가지로 이야기는 전개된다.

"꿈을 설계하는 힘,김현유 지음,위즈덤하우스.2012년9월20일"

커리어 디자인에 대해서 저자는 8가지 원칙을 제공한다.

첫째 상상하기-만약 당신이 농구선수라면 NBA결승전 종료직전에 역전슛을 넣는 자신의 모습을 한번쯤은 상상할것이고 영화배우라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주연상을 타는 모습을 상상할것이다.반면에 보통 회사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이런 상상을 하지 않는다.오히려 자신이 언젠가 이 기업의 사장이 되어서 세계적인 기업으로 이끌 거라는 상상을 한다고 말하면 주변에서 웃기다고 생각할수도 있다.하지만 모든것의 시작은 상상에서 비롯됨을 기억하자.내가 꿈구는 위치에 있는 나의 모습을 상상하는것은 커리어 디자인의 시작이다.

둘째 자신을 정리하고 노출하기-자신의 커리어에 대해 스스로 정리가 되어있어야 다른사람에게도 잘 보여질수 있다.커리어를 요약해놓은 문서라고 할수있는 이력서는 당일치기로 만드는것이 절대 아니다.나는 어떤 사람이고 어떤일을 해왔고 어떤 성과가 있었으며 어떤일을 잘할수 있음을 한 장의 문서로 보여주는것은 결코 쉽지 않는 일이다.그러므로 자신에 대해 스스로 정리가 되어 있어야하며 이는 평소에 많은 생각을 하고 고민해두어야 한다.

셋째 네트워킹 많이하기-커리어 관리에서 네트워킹의 중요성은 누구나 알고 있는 것이어서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될것이다.필요한 정보를 얻을수 있고,계획된 혹은 계획되지 않는 기회를 만날수 있고,필요할때 소개를 받을수도 추천을 받을수도 있다.네트워킹역시 당일치기로 쌓을수 있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평소에 정성들여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다.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할때 평소에 인맥을 쌓은 사람이 도와주는 것과 소개를 받은 사람이 도와주는 것은 근본적으로 다르다.그래서 자신이 속한 산업이나 관심이 있는 분야에서 평소 발로 뛰면서 인맥을 넓히는 것은 참 중요하다.

넷째 자신감 가지기-자신감은 커리어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중 하나이다.아니 인생에서 가장중요한 키워드이기도 하다.목표를 상상할때도,네트워킹을 할때도,인터뷰를 할때도,일을 할때도,상사와 이야기를 할때도,발표를 할때도,엘리베이트 피치를 할때도 항상 자신있게 접근하는 사람이 성공한다.이런 자신감은 스스로의 장점과 단점을 잘알고있고,돌아가는 상황을 잘 파악하고 있을때 나올수 있는것이며 평소 준비가 되어있을때만 나올수 있기 때문이다.

다섯째 할 이야기는 앞에서 하라-앞서 이야기한 자신감과도 연결되는 내용인데,일을 하면서 할 말이 생기면 앞에서 당당하게 할 수 있어야한다.원하는것이 있으면 달라고 이야기해야 얻을수 있고,바꾸고 싶은것이 있으면 바꾸자고 이야기를 해야 바꿀수 있는 법이다.아무리 뒤에서 할말이 많고 아이디어가 많다 한들 이를 앞에서 이야기하지 못하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조직생활이든 개인적 인맥이든 좋지않는 남의 이야기는 결국 자신에게 좋지 않는 방햔으로 돌아오게 마련이다.때로는 다른사람의 뒷담화만큼 재미있는 대화소재도 없지만 사회적 관계에서 지킬선을 가급적 넘지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섯째 자신만의 아이덴티티와 테마 만들기-코리어를 쌓다 보면 나만의 아이덴티티(정체성)난 테마가 생긴다.이는 자신만의 전문분야일수도 있고 조직이나 업계에서 명성일수도 있다.이런 테마를 쌓는 일은 시간이 오래걸리고 여러 경험의 축적을 톨해 형성되는 것이다.마치 배우가 여러 작품에 출연하면서 그 배우만의 색이 생기는것과 유사하다.높은 자리로 올라 갈수록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를 가지는 것은 중요하다.예컨데 스티브 잡스의 오른팔과 같은 존재들인 조니 아이브나 팀쿡 같은 애플의 주요 CEO들은 강한 아이덴티티 마치 삼국지에 나오는 인물과도 유사하다.

일곱번째 좋은 멘토 찾기-커리어에 대해 이야기도 하고 조언도 듣고 영감도 받을수 있는 멘토를 찾는것은 중요하다.좋은 멘토는 일하면서,개인적인 인맥을 통해서,혹은 네트워킹을 하면서 만날수 있다.또한 직접 연결되지는 않지만 책이나 온라인을 통해서 접하는 사람들도 나의 멘토가 될수 있다.내가 가고 싶은 길을 현명하게 가는데 있어서 그길을 이미 걸은 사람보다 좋은 조언과 영감을 줄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여덜째 일과 개인생활 구분하기-커리어 관리에 있어서 중요한것은 긴 안목과 호흡이다.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자신의 삶의 애정이 필수이다.일과 자신을 동일시 하는 데서 오는 성취감도 중요하지만 있는 그대로의 삶속에서 즐거움을 발견할줄 아는 사람이 커리어의 장기전에서 유리하다.어떤 성취든 개인적인 행복이나 만족감이 뒤따르지 않으면 오래가지 못하기 때문이다.그렇기에 평소 자신만의 스트레스 관리법을 갖고 있을것을 권한다.63page

역시나 이책의 저자도 마지막에는 천가지 만가지 생각만하면 이루어지는 것은 이세상에 아무것도 없다.작은것이라도 하나하나 실천하고 행동으로 옮기는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