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경의 아트 스피치 - 대한민국 말하기 교과서
김미경 지음 / 21세기북스 / 201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스피치는 진실한 콘텐츠의 힘으로 내 삶을 표현하는 것이다.그러므로 가장 중요한것은 내가 갖고있는 콘탠츠중에서 할말을 뽑아내 정리 하는것이다.제대로된 스피치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타인에게 좋은 영향력을 미친다.할말이 없는 사람은 아무리 발음과 발성이 휼륭해도 귀를 닫는다.라고 저자는 이책의 머리글에서 제시한다.

저자는 충북 증평이라는 작은 시골마을에서 태어나 29세때 독학으로 강의를 시작하여 MBC희망특강'파랑새'SBS'김미경의 행복 레시피'등 제가 각종 매체로 본것만해도 수십번이다.

'김미경의 아트 스피치,김미경 지음,21세기 북스,2010년6월18일'

첫머리에 저자는 말한다.스피치는 무조건 배우면 된다.사람들은 스피치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면서도 그냥 포기하고 산다.그이유는 두가지 이다.

첫째 이유는 스피치가 배워서 될게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말이 어디서 배운다고 되나요?타고나는 거죠.전 포기 했어요."

"말을 잘하려면 사람들 앞에 나사는걸 좋아해야 하는데 전 소심해서 안돼요."

말 못해서 당하는 설움을 이야기 하다가도 막상 말을 배우라고 하면 다들 고개를 젓는다.그러나 내가 현장에서 스피치를 가르치면서 얻은 결론은 조금 다르다.스피치는 무조건 배우면 된다.25page

말이 안통하는 사람은 매력이 없다.

직장내에서 소통의 터널이 유난히 좁은 상사들이 있다.누가 그런 부류에 속하는지 금방 티가 난다.부하직원들이 보고를 할때를 제외하고는 근처에도 안가기 때문이다.부하 직원들은 그런 상사의 말을 필요한것만 가려듣고 나머지는 흘려 보낸다.그러나 상사들은 그 사실을 모른채 서로 비슷한 고민만 한다.

'나는 분명 알아듣게 이야기 했는데 왜 내 말대로 안되지?'

터널은 쌍방이 같이 뚫어야한다.37page

어느날 이와 비스한 일을 사례로 제시한 책을 보았다.백화점에서 상품지식도 갖추고 고객응대도 잘하는 직원이 어느날 고객이 들어오는것을 보고 고개님 '이옷이 요즘 한창 유행하는 스타일이고요'고개은 시큰둥했다.그러나 프로페스널한 직원은 다시 '지금 세일 중이에요.백화점카드로 추가 할인을 받을수도 있고요"역시 시큰둥 이고객은 스타일이나 가격보다 내일 난생처음 tv인터뷰를 하는데 도대체 무슨옷이 어울리는지,본인의 통통한 체격이 조금이라도 슬림하게 나오려면 어떻게 하여야 하는지 고민한느것이였다.판매원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고객이 뭐를 진정으로 필요로하는지를 묻지 않았다.37page

나만의 독특한 콘텐츠를 갖추어라.똑같은 일을 경험했던 사람들 중에도 강연을 지루하게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정말 들을만하게 하는 사람이 있다.심재혁 레드캡 투어 사장의 예를 들어보자.

그는 1970년대 LG상사에 입사한뒤로 서류가방을 들고 전세계를 돌아다니며 물건을 팔았다.당시 심사장과 비슷한 일을 했던 수출역군들은 최소 5만명 정도는 될것이다.그러데 그는 수십년간 자신만의 일을 한가지 더 했다.외국 출장 나갈때마다 현지의 음식과 술을 맛보는데 취미를 붙인것이다.나라마다 제각각인 술의 역사와 종류,맛,그리고 술잔 모양까지 공부 했다.

그는 서류 가방에 수출목록만 담는게 아니라 각국의 술과 음식 목록도 함께 가져오기 시작했다.그가 20여년간 취미로 했던일은 수년전 인터컨티넨탈 호텔 사장으로 취임하면서 빛을 발했다.술과 음식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들려주면 손님들이 무척 즐거워했다.직접 마시고 경험한 이야기를 하니 다들 관심이 갈수 밖에 그는 내친김에 해박한 술 지식으로 폭탄주를 만들기 시작했다.

"폭탄주는 없어져야할 한국의 전유물이 아닙니다.서양에서도 마셨어요.미국에서는 보일러 메이커라고 하고 영국이나 싱가포르에서는 뎁스차지 라고 부르죠.우리조상들도 예로부터 자중홍이라고 해서 막걸리에 소주나 홍주를 타고 마셨어요.자.여기 회오리주 드실뿐?"72page

그외에도 이책에서는 스피치는 건축처럼 설계도를 짜야하며,황금 분할도 있으며,청중을 휘어잡는 에피소드도 있어야 한다.또한 청중이 내가 말하는 방향이 아닌 다른곳으로 갈때는 또한 그것에 맞추어서 새롭게 이야기도 재편성해야 한다.

정말 이루 해야 할일들이 많아보인다.그러나 말머리에서도 말했듯이 노력한다면 얼마든지 개선 할수 있고 누구나 좋은 스피치를 할수 있으리라고 저자가 아닌 저 또한 그렇게 생각해본다.

www.weceo.or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