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대 출신의 적자사원 중졸이지만 흑자사원
가가와 신페이 지음, 박승현 옮김 / 위드유북스(윤내경) / 2012년 6월
평점 :
품절


우선 이책을 읽고 나서 느낀점은 정말 맞는 말이지만 너무나도 이분법적으로 쓰여져있어서 읽는 독자로 하여금 때로는 마치 보고서를 보는느낌이 들었다.

어느 회사이든지 흑자사원을 두려고 하지 적자사원을 두려고 하지않는다는 말은 초등학생을 데리고 물어봐도 알것이다.

나는 이책에서 제시하는 내용보다는 다른 측면으로 이책을 말하고 싶다.

적자 사원은 도대체 어떤 사람일까하는 것이다.

"도쿄대 출신의 적자사원 중졸이지만 흑자사원,가가와 신페이지음,박승현 옮김,위드유북스,2012년6월11일발행"

사회인이라면 '숫자'를 의식하면서 일을 하는것이 기본이다.그러나 안타깝게도 숫자에 전혀 흥미가 없는 사회인이 많이 존재한다는것이 현실이다.필자는 이와같은 사람을 '적자사원'이라고 칭한다.19page

이윤추구가 제일인 기업에서 근무하면서 매달 아니면 내년 전년대비 아니면 전달대비 매출액비교와 떨어 졌다면 왜 그런지에대한 분석과 보고를 해보지 않는 사람은 없을것으로 안다.

매일 매일 자기가 하고 있는일에대해서 체크하고 보고해야만 하는 영업사원들에게는 하루하루 숫자는 정말 누구보다도 중요하다.그렇다고 내가 하는일에서는 중요하지 않다는 말은 아니다 숫자도 중요하지만 나는 더중요한것은 평소에 사용하는 말과 행동이 더중요한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평소에 이런말들과 행동을 조심해야 한다고 말하고 싶다.

'꽤(상당히),조금(약간),내 일보다는 시급에 초점을 맞춘 말 '내 급여는 시급으로 바꾸면 맥도날드 이하라구'마감시간이 지나서 바빠서 못했다는 핑계,항상 일을 하면서 일의 진행사항을 수시로 보고하지 않아서 마지막에 다해놓고선 퇴자를 맞는 사원, 일을 적절하게 배분할줄 몰라 혼자 다할려고하다 지치는 사원,내 돈이 아니라고 회사의 물건을 꼭필요한지 생각하지않고 마음대로 사용하는 사원,경쟁사의 분석을 한번 해보라고 했을때 아무런 말도 못하는 생각이 없는 사원,특별한 방안도 없는 미팅으로 인한 버려지는 시간을 아무렇지 않게 생각하는 사원등 이책에서는 실로 많은 내용의 비교를 하면서 한사람이 회사에 공헌하는바를 정말 숫자로 잘표현 되어있다.

회사가 우리에게 무엇을 해줄지를 바라기전에 과연 회사에 내가 공헌할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를 찾고 그렇게 되기위해서는 경영방침,회계,경영사항을 전체는 모르드라도 적어도 '대차 대조표,유동비율,현금 유동성,손익계산서,현금 흐름표 정도의 기본적인 지식은 가지고 우리회사가 지금에 놓인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업무능력을 향상시킬려는 노력을 지금이시대에는 꼭 필요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마지막으로 역자는 결론에 흑자사원이 되기 위해서는 시간관리,회사를 위한 공헌,나의 강점은,일의 우선순위는,내가하는일이 과연 회사에 이익에 연결되는지를 항상 의식하고 행동하는것이 중요하다고 말해준다.

www.weceo.or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