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기업의 7가지 경영 습관
브라이언 트레이시 & 마크 톰슨 지음, 박세연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2년 5월
평점 :
품절


나는 가끔 사람들에게 질문을 해본다 책을 읽는것이 중요합니까

바보가 아닌이상 모든사람들이 독서를 하면 유익하다고 말한다 그러나 왜 중요한지 알면서도 안하시는것이죠 라고 물어보면 하나같이 시간이 없다고 말한다

사실 예전에 어느책에서 본적이 있는데 자기자신을 개발하고 노력하는데 시간이 없는 사람은 없다고 한다 출근길에 보면 지하철에서 스마트폰은 검색해도 책을 읽는시간은 없으며 집에서 정말 자기가 보아야하는 중요한 내용이 아닌 방송을 아무런 이유없이 보면서도 책을 보는 시간은 없다고 말한다.그래서 이책에서는 자기실천을 체크할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중간중간 제시하면서 이야기를 구성한다.

-위대한 기업의 7가지 경영습관.브라이언 트레이시.마크 톰슨 지음 박세연 옮김.2012년 5월4일 ,RNK-

이책에서는 기업이 성공하기위해서 필요한 7가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때로는 부연설명이 필요한곳에는 기업의 예를 들어가면서 설명하고 있다.

큰테두리로만 보자면 리더쉽에 관련 혼자는 안된다. 비즈니스플랜 회사의 비전,전략,목표는 뚜렷해야 한다. 인재확보,천천히 고용하고 재빨리 해고하는것이 관건이다. 제품과 서비스 희생을 치를 각오와 배짱위에서 특별함이 강조된다. 마케팅전략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마케팅은 따로 있다.세일즈 프로세스 세일즈는 얼마든지 배울수 있다. 고객경험 고객을 사랑하는 것이 진정한 경쟁력이다.

크게 이렇게 7가지로 구분해서 말해준다.

그중에서 3장에서 인재확보에 관해서 동기부여 3R에 대해서 말하고자한다.

동기부여라는 개념의 책은 정말 시중에 무수히 나와있지만 그래도 중요한것은 동기는 내부에서 외부로 향한다는 것이다.

1.인정-인정은 강력한 동기를 부여한다.결과의 크기와 상관없이 성과를 인정할때 직원은 자신감을 얻으며 스스로를 긍정적이고,만족스럽고,가치있는 존재라고 여긴다.어떤 직원이 업무적으로 휴륭한일을 했을때 '개인적'차원에서 그것을 인정할수 있지만 이보다는 '공식적인 차원'에서 가능한 많은 사람이 있는가운데서 인정을 하는 것이다.

2.보상-직원들에게 지속적으로 동기를 부여하려면 무엇보다 보상이 중요하다.보상없는 인정은 아무런 실체도 없는 '쇼'에 불과 하다는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보상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수 있다.눈에 보이는 보상과 보이지 않는 보상이 그것이다.

눈에 보이는 보상이란 금전적.물질적인 것을 말한다.가령 보너스나 승진 또는 펜이나 가방 같은 선물이 될수 있을것이다.눈에 보이는 보상은 구체적일뿐만아니라 그 성과가 중요하고 가치있는 일이라는 사실을 해당직원에게 직접적으로 전달할수 있다.

보이지 않는 보상이라느 업무를 성공적으로 처리한 직원에게 함께 점심을 먹거나 유급 휴가를 주는 방법도 있다.

3 강화-강력한 동기부여의 또 다른 요인은 '지속적인 강화'이다.이는 사적으로든 공식적으로든 좋은 성과에 대한 인정을 지속적으로 언급하는 것을 말한다.또한 하나의 업무가 다양한 단계로 이루어져 있을경우,또는 몇달에 걸친 장기 프로젝트인 경우 최종결과가 나오지 않는 상태에서 각각의 단계마다,또는 작은 성과가 나올때 마다 그것을 인정하는 방법을 말한다.PAGE123

사실 위의 내용들은 사회생활을 하는 직장인이든 아니든 수없이 말하고 들어왔든 내용이라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제가 서두에서 이야기 했듯이 독서를 하는것이 얼마나 중요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막상 실천에서는 이런 저런 핑계를 대면서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얻을수 없기에 이책에서는 알면서도 이런 내용을 중간중간 이야기를 하지 않는가를 생각하며 마무리 하고자 한다.

www.weceo.or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