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를 잃어버린 현대인 - 현대신서 2
롤로 메이 지음, 백상창 옮김 / 문예출판사 / 201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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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떻게 살 것인가?
  우리가 살아가면서 흔히 느끼는 감정은 공허감이다. 무엇인가가 텅비어버린 것 같은 느낌을 지울수 없을 때가 많다. 그럴 때 나는 무기력감에 빠져들게 되고 그런 나 자신이 불안해지는 경험을 주기적으로 반복하게 된다. 학교 현실을 살펴보아도 비슷한 상황들이 반복된다. 학생들은 많은 불안감에 휩싸여 있다. 혹시 왕따당하지 않을까? 다른 사람에게 내가 어떻게 비칠까? 자신의 진정한 모습에는 무관심하고 오히려 친구관계에 소외되지 않으려고 발버둥치는 모습이 안쓰럽게 느껴진다.
  왜 이렇게 되는 걸까? 이 책에서는 현대사회의 경쟁구도와 이성 강조의 실태가 자아의식의 상실을 가져왔다고 보고 있다. 그런데, 자아라는 것이 무엇일까? 자기에 대한 인식이 무엇을 바탕으로 가능한 것일까? 내가 과연 누구인지를 무엇을 통해 명확하게 알 수 있을까? 자아를 어떻게 발견할 수 있을까? 그것은 자신의 존재 이유를 알아야 한다. 내가 이 땅에 왜 태어났는가에 대한 명확한 인식이 필요하다. 이것이 교육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현대의 교육 현실은 단순히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성적을 올리고, 좋은 직장을 얻어서, 더 많은 돈을 버는 것에 초점이 두어져 있다. 이를 위해 많은 사람들과 경쟁해서 보다 좋은 위치를 선점해야 한다고 가르친다. 왜에 대한 고민보다는 어떻게에 대한 것을 가르친다. 이렇게 되다보니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는 사람을 키워내지 못하게 되었다.
  자신의 모습을 정확히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자신이 어떤 존재인지 발견해야 한다. 내가 죄인임을 고백하고 예수그리스도를 나의 진정한 구주로 고백할 수 있을 때 나의 존재 의미를 정확히 인식할 수 있게 된다. 그 속에서 내가 이 땅에 태어난 의미를 명확히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이 땅에 태어난 소명을 발견할 수 있게 된다.
  소명을 발견한 사람만이 자신의 삶을 자유롭게 일구어 나갈 수 있고, 그 삶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다. 세계를 변혁시켜나갈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소명을 발견한 사람은 성숙에 이르는 삶을 살게 된다. 성숙은 어떤 것일까? 스피노자는 ‘누구나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그 대가로 하나님의 사랑을 받으려고 해서는 안된다’라고 말하고 있다. 하나님을 사랑할 수 있는 그 자체가 바로 은혜다라고 말하고 있다. 
  나는 무엇을 바라보고 있는가? 하나님의 은혜인가, 아님 하나님이 주시는 대가인가? 무엇을 바라볼 것인가? 현실의 문제를 어떻게 볼 것인가? 내가 한 행위에 대한 인과응보의 결과로서 바라보고 내 행동을 의롭게 하고자 노력할 것인가?
  내게 주어진 이 현실을 하나님의 구속사적 의미에서 바라볼 것인가? 아브라함이 조카 롯과 이별할 때를 생각해 본다. “네가 좌하면 내가 우하고, 네가 우하면 내가 좌하리라” 조카롯은 에덴동산 같은 소돔․고모라를 택하고 아브라함은 거친 광야를 얻게 되었다. 그 시점에서 아브라함에게 축복이 임하게 된다. “동서남북을 바라보라. 보이는 땅을 너와 네 후손에게 영원히 주겠다.”
  아브라함이 그 현실적 갈등에서 선하게 행동했기 때문에 하나님의 축복을 받은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뜻을 따랐기 때문에 축복을 받은 것도 아니다. 그것은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갈대아 우르에서 부르실 때부터 주신 약속이었다. 하나님의 약속이기에 받은 것이다.
  현대인들이 이 갈등 속에서 자신의 존재를 인식하지 못하고 불안하고 공허한 것은 바로 이 하나님의 약속을 모르기 때문이다. 나를 그 아브라함같이 부르셨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현실이 문제가 아니다. 내가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행할지라도 하나님은 그 모든 것이 협력하여 선(하나님의 뜻)을 이루실 것이다. 그것을 믿는 믿음을 가져야 한다.
  성숙이란 바로 그 하나님과 함께 하는 동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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